정부, 아스트라제네카 안전성 논란에 전문가 검토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재환 기자
입력 2021-03-19 21: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안전성 논란에 대해 정부가 전문가 검토를 시작할 방침이다.

백신과 혈전 생성의 인과관계가 없다는 보고서에 관해 면밀히 살피기 위한 취지에서다.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내 강의실에서 의료진 대상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 진행됐다. 이날 총 50여명의 의료진이 백신을 접종했다.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이 백신을 맞고 있다.[사진=사진공동취재단]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19일 “이번 주말에 전문위원회를 개최해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와 유럽의약품청(EMA) 평가 등 관련 내용을 검토하고 (결과를) 다음주 월요일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토 대상은 EMA가 AZ 백신과 '혈전(핏덩어리)‘ 증상 간 인과성이 없다고 발표한 내용이다.

외신 등에 따르면 EMA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혈전 생성 사례가 잇따라 보고되자 현지시간 18일 안전성 위원회 임시회의를 열어 백신 접종이 혈전의 전체적인 위험 증가와 관련돼 있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

다만 EMA는 매우 드문 특정 종류의 혈전과 백신 간의 관련성을 명확하게 배제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환자와 의료계 종사자들이 알 수 있도록 백신 정보에 관련 설명을 추가할 것을 권고했다.

이번 발표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중단했던 국가는 하나둘 접종 재개를 준비하고 있다.

독일과 이탈리아는 19일부터 접종을 재개하기로 했으며, 프랑스 역시 같은 날 오후부터 접종을 다시 시작할 방침이다.

우리 정부는 기존 계획대로 백신 접종을 그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EMA의 평가 결과가 나온 뒤 정세균 국무총리는 "국제기구 검증 결과와 현재까지 확인된 이상반응 사례를 감안할 때 국내 AZ 백신 접종을 중단할 이유가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