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재보선] 박영선-김진애 '범여권 후보' 자리 놓고 맞붙었다...부동산 정책 '팽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3-12 19: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영선 "평당 1000만원 반값 아파트, 5년간 30만호 공급"

  • 김진애 "지하철역 주변 용적률 높여 공공임대주택 확보"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오른쪽)와 김진애 열린민주당 후보(왼쪽)[사진=박영선 캠프 제공]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진애 열린민주당 후보가 '범여권 후보 단일화'를 결정하기 위해 TV토론에서 맞붙었다. 두 후보는 12일 오후 JTBC TV토론에 출연해 부동산 주거 안정 대책 등에 대해 날 선 공방을 이어갔다.

부동산 정책에 대해 두 후보는 각기 다른 대안을 내놨다. 박영선 후보는 '평당 1000만원의 반값 아파트 공공분양', 김진애 후보는 '역세권 미드타운 조성'을 이야기했다.

박 후보는 "서울 사람 두 명 가운데 한 명은 집이 없다"는 말로 운을 뗐다. 이어 박 후보는 "평당 1000만원의 반값 아파트를 5년간 30만호 공급하겠다"며 "우선 강북 지역에 있는 30년 넘은 영구 임대주택 단지부터 시작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재건축 용적률 높이면 임대주택자는 그곳에 그대로 살고 7만6000호 정도의 공급을 시작할 수 있다"고 했다.

김 후보는 "부동산과 주거 안정은 서울시의 가장 절박한 문제"라며 "실천 가능한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역세권 미드타운 통해서 가능하다"며 "서울에 307개의 지하철역이 있다. 지하철역 주변 용적률을 높여서 획기적인 방식을 통해 청년과 실버층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을 확보하겠다"고 했다.

이후 두 사람은 부동산 정책에 대한 자유 토론을 이어갔다. 먼저 김 후보가 "'반값 아파트'라고 하는데 왜 제대로 된 가격을 언급하지 않냐"고 지적했다. 이에 박 후보는 "SH공사가 말하는 게 보통 평당 550~600만원이다. 내부에 가보니까 설계는 잘 돼 있는데 단가를 맞추기 위해 겉모습이 잘 안 맞더라"며 "젊은이들의 취향과 홍보·부수 비용 등을 포함하면 평당 1000만원 정도에 분양하면 집 없는 서민이 어느 정도 희망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답했다.

박 후보는 김 후보의 핵심 공약인 '미드타운 조성'에 대해 지적했다. 박 후보는 "역세권 미드타운의 땅 주인은 민간인이다. 의견을 수렴해서 가는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5년 안에 하기 힘든 프로젝트다"며 "민간인이 가지고 있는 땅에 대해 어떻게 합의를 이끌어낼 것이냐"고 꼬집었다. 이에 김 후보는 "이미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에 몇 개 사례가 있다. 당시 역세권 임대주택을 몇 개 했다"고 했다.

두 후보는 각각 자신들의 핵심 정책인 '21분 콤팩트 도시'와 '10분 동네'에 대해 날 선 공방을 이어갔다. 먼저 김 후보는 "21이라는 숫자가 왜 나왔냐. 21세기, 2021년 등 이상하게 생각이 들었다"며 "(공약에서 말한) 거리가 광화문에서 동대문 정도의 거리인데 걸어서 갈 수 있냐"고 지적했다. 이에 김 후보는 "나무 숲길이 돼 있다고 했을 때, 조금 빠르게 걸으면 가능하다"고 받아쳤다.

이 외에도 두 후보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불법 투기 의혹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박 후보는 모두발언에서 "오늘 LH사태, 특검하자고 제안했다. 그런데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국민의힘이 거절했다. 의아하다"고 했다. 이어 "야당이 합의하면 속도를 낼 수 있다. 투기 불공정은 절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후보는 "LH 사건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상당하다고 특검을 제안한 것은 아주 전형적인 '여의도 문법의 정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특검으로 이 소나기를 지나가려고 하는 것 아니냐. 근본적인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늘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했다.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는 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지난 9일 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이 단일화 방식에 합의한 이후 처음 열렸다. 양당은 스탠딩과 일대일, 2번의 토론회를 거쳐 서울시장 후보 등록일 하루 전날인 17일 후보 단일화를 이루기로 합의했다. 두 번째 토론회는 15일 열린다.

이후 16~17일 이틀간 양당의 서울지역 권리당원-의결당원 투표 50%, 서울시민 투표 50%의 여론조사를 통해 최종 단일 후보를 결정한다. 여론조사 결과는 후보 등록 첫날인 18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