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사령관 정세균, 불안한 아스트라제네카에도 정면돌파 의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3-05 10: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백신접종 국민에 거듭 당부…계약된 백신 조기도입도 약속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잇따라 사망자가 발생했지만, 방역사령관 정세균 국무총리는 백신 접종의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정세균 총리는 앞으로 도입이 예정된 백신의 일정을 최대한 준수해 더 많은 국민이 백신을 맞도록 방역활동에 집중한다는 각오다.

정 총리는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3일간의 연휴에도 불구하고 일주일 만에 22만명이 넘는 국민들께서 백신 접종에 적극 동참해 주셨다"라며 "정부는 확정된 물량을 하루라도 빨리 도입해, 보다 많은 국민들께서 접종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은 코백스 퍼실리티로부터 상반기에 도입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공급 일정이 확정돼 국민 여러분께 보고드린다"라며 "이번 달에 약 35만명분, 4~5월에 약 70만명분, 합해서 총 105만명분이 도입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사망자가 발생했음에도 정 총리는 백신 접종의 기조를 이어가야 한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날 사망자에 관한 별다른 언급은 없었다. 전날 청와대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겠다는 발표가 나옴에 따라 기존의 백신 접종방침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정 총리는 "질병관리청은 상반기 중 최대한 많은 국민께서 접종받으실 수 있도록 일정을 다시 조정해 주기를 바란다"며 "정부는 계약된 백신의 도입일정이 조기에 확정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 총리는 "모두가 간절히 바라는 일상 회복을 위해, 국민 여러분께서 K-접종의 주인공이 돼주실 것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도 점차 가시화된다. 정 총리는 이날 각계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가 열린다고 전했다. 이번 거리두기의 핵심은 생활 속 ‘자율과 책임’이다.

정 총리는 "개편안의 내용을 다듬어 나가지만 그 적용 시점을 미리 정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코로나19가 확실한 안정세로 접어들었다는 믿음이 없다면 섣부른 시행이 화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