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북한 핵시설 여전히 가동...평양 인근서도 핵활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3-02 13: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IAEA, 냉각수 시설 등 내부 공사 정황 포착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사진 = 연합뉴스 ]



북한이 여전히 핵시설을 가동하고 있는 정황이 포착됐다. 특히 기존 시설 외에도 평양 인근 지역인 강선 지역에서도 핵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현지시간)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지난 1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정기 이사회를 통해 "(북한의) 실험용 경수로에서 지난해 말 진행한 냉각수 시설 시험을 포함해 내부 공사를 지속하고 있다는 증거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현재로선 영변의 원심분리기 농축시설에서 농축 우라늄을 생산하고 있다는 징후는 없다"면서도 "강선 지역에서는 (핵 관련) 활동이 진행 중이라는 정황이 있다"고 말했다. 강선 지역은 여러차례 핵 시설이 위치한 곳으로 언급된 장소다. 그로시 사무총장도 지난해 9월에도 북한이 강선에서 우라늄을 농축하고 있을 가능성을 제기한 바 있다. 

그는 "북한의 핵 활동이 여전히 IAEA의 심각한 우려로 남아있다"며 "북한의 핵 프로그램 지속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하는 것으로 심히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지난달 5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김정은이 비핵화 의지가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영변을 폐기할 수 있었다면 플루토늄뿐 아니라 3중 수소도 폐기할 수 있었고, 북한 핵 프로그램의 아주 핵심적인 프로젝트를 제거할 수 있었던 것"이라며 "그런 좋은 기회를 그때는 이루지 못했지만 앞으로 김정은 위원장이 우리 정상과 약속한 것은 지킬 것이라 본다"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