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영의 뉴 패러다임, ESG] 글로벌 ESG의 강자 MSCI, 평가 방법 뜯어보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호 기자
입력 2021-03-02 0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매년 전세계 8,500여개 기업들 ESG 점수 평가

  • 37개 키 이슈로 4단계 거쳐 AAA에서 CCC까지 등급 부여

글로벌 ESG 평가사들은 어떻게 ESG를 평가할까. 가장 대표적인 평가 기관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다. 많은 ETF들이 MSCI의 지수를 추종할 만큼 평가 체계가 잘 이루어져 있다. MSCI는 ESG와 관련해 가장 많은 인덱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오랜 기간 별도의 ESG 부서를 창설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MSCI는 매년 전세계 8500여개 상장기업들을 업종별로 나눠 환경, 사회적 책임, 기업지배구조와 관련한 경영현황을 평가해 AAA에서 CCC까지 등급을 부여한다.
 

[자료 = SK증권 제공]



SK증권 분석에 따르면 MSCI의 ESG 평가 체계에는 총 10가지 테마와 37개의 키 이슈가 있다. 그리고 총 4단계에 걸쳐 평가가 이뤄지는데, 가장 먼저는 업계마다 연관성이 있는 키 이슈를 정하고 그 다음으로는 키 이슈의 비중을 정한다. 산업마다 ESG 키 이슈별로 갖는 경중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키 이슈가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과 이 이슈가 이익 혹은 비용에 영향을 미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따져 비중을 정한다.

그 다음에는 기업별로 ESG 점수를 부여한다. 키 이슈가 갖는 리스크와 기회 등이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기업의 ESG 점수가 부여된다. 예를 들어 물 부족(water stress)이라는 키 이슈가 리스크로 작용하는 기업이라면 이 이슈에 얼마나 취약한지와 함께 기업의 리스크 대응책을 함께 평가한다. 좋은 ESG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관련 리스크를 잘 관리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다 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해서는 모든 섹터에 대한 평가가 이뤄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등급 부여 과정이 기다리고 있는데, 산업별 점수의 평균분포도를 작성하고 각 기업별로 조정 점수를 0에서 10까지 매긴다. 그 후 CCC에서 AAA까지 ESG 등급이 부여된다.

얼마 전 국내기업 KT&G는 MSCI의 ESG 지수 평가에서 국내 기업으로는 최고 등급인 AA를 획득했다고 밝히면서 “이는 글로벌 Top3 담배 기업들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SK증권의 한대훈 연구원은 “대부분의 ESG ETF가 추종하는 인덱스를 만든 MSCI의 경우 ESG 항목에 대해서 위험과 기회, 논란거리 등을 평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마지막 단계에서 0점은 가장 못하는 기업, 10점은 가장 잘하는 기업에 부여된다”면서 “이 등급은 절대적인 등급이 아닌 산업 내 동종 업체들을 대비로 한 상대적인 등급이라고 보는 게 맞다”고 설명했다.

한편, MSCI ESG 인덱스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상장지수펀드(ETF)로는 ESG투자의 선두업체인 블랙록이 운용하는 iShares ESG ETF들이 있다. 현재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ESG ETF 가운데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으며 운용자산(AUM) 역시 최대 규모인 iShares ESG Aware MSCI USA ETF의 경우 MSCI USA Extended ESG Focus Index를 추종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