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장기적으론 가격 오른다"…광명 시흥 부동산 '들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1-02-26 10: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택지지구 및 인접 지역 가보니…

신규택지에 지정된 광명 옥길동 전경. [사진=신동근 기자, sdk6425@ajunews.com]

 
"광명을 중심으로 대규모 거점도시가 형성돼 지역이 전체적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살고 싶은 지역'의 범위가 늘어난다는 의미입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어요."(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 인근 A공인중개업소 대표)
 
지난 24일 경기 광명·시흥지구가 6번째 3기 신도시로 선정됐다. 1271만㎡ 규모로 여의도 면적의 4.3배, 3기 신도시 중 가장 큰 규모다. 이르면 2023년 사전 청약, 낮은 분양가와 대규모 공급량이 예상되자 지역 주민들의 기대감은 적지 않았다. 정부는 광명·시흥에 민간분양 2만8000가구, 공공분양 1만8000가구를 계획 중이다.
 
25일 찾은 택지지구 중 한 곳인 시흥시 과림동 일대는 말 그대로 '빈 땅'이었다. 사람이 사는 주택보다 공장, 폐기물업체, 정비업소 등이 많았다. 과림동 주민 A씨(45)는 "폐기물업체들만 늘고, 시설들이 오래돼 안전사고나 환경오염에 고통받아 왔다"면서 "이제라도 우리 동네가 신도시로 개발된다고 하니 다행"이라고 말했다.
 
광명·시흥 인근 부동산 중개업자들은 이번 신규택지 지정과 관련해 주민 설득이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앞서 이곳은 보금자리주택 사업이 추진됐다가 취소된 경험이 있고 이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돼 개별 취락정비사업 등이 추진됐으나 잘 되지 못해 불신이 생겼다는 것이다.
 
실제 광명·시흥지구 주민들은 3기 신도시 철회를 주장하며 집단행동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윤승모 광명·시흥주민연합체 대표는 “보금자리지구에서 해제된 이후 정부에선 주민 자율개발을 권장해왔다”며 “정작 개발을 추진할 땐 막더니 일방적으로 신도시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하는 건 지역 주민에 대한 배신행위”라고 강조했다.
 

신규택지에 지정된 광명동 일대 전경. [사진=신동근 기자, sdk6425@ajunews.com]

 
개발부지 일대 부동산 업계는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개발 호재에 대한 기대감을 감추지 않으면서도, 집값 하락과 토지 거래매물 실종 등에 대한 걱정을 털어놓기도 했다. 
 
이번에 신규택지로 지정된 노온사동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정부가 이번 안으로 집값을 잡으려는 생각이 있다면, 먼저 광역교통대책 등을 최대한 빠르게 확정하고 실제로 착공에 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온사동 B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아무래도 분양가가 저렴하게 나올 것"이라며 "기존에 개발이 진행 중인 뉴타운에서는 단기적으로 거래가 주춤하고 금액이 조정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다만 신도시가 새로 만들어지며 장기적으로는 호재로 작용해 집값이 상승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광명사거리역 C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정부는 GTX-B나 신안산선 등을 개발해 대중교통을 강화한다고 말했다"며 "개발이 이뤄지고 개발로 주위 환경이 정비된다면 전체적인 집값은 오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현재도 서울이나 지방에서 광명으로 넘어오는 인원이 많다"며 "서울 접근성이 더 좋아진다면 당연히 장기적인 호재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전세난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시흥시 은행동에 있는 중개업소 관계자는 "전셋값이 워낙 올라 돈을 좀 더 보태 매매하려는 수요가 많다"면서 "신도시 지정으로 다시 매매를 미루고 청약을 시도하려는 수요가 늘면 전세난이 더 심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