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단체 새로운 리더들 취임 일성 ‘위기 돌파’... “기대해도 좋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21-02-25 05: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경제단체 리더들이 올해 새로운 취임 일성으로 ‘위기 돌파’를 꼽으며 업계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코로나19 등 대외경제 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그 해법을 제시하며 변화의 단초를 자처하는 분위기다. 

24일 한국무역협회 제31대 회장으로 취임한 구자열 LS그룹 회장은 “(변화와 성장을) 기대해도 좋다”며 이같이 밝혔다. 15년 만에 민간 기업 출신으로 무협 회장에 오른 구 회장이 전에 없는 위기를 맞아 스스로 해결의 디딤돌이 되겠다는 약속을 한 셈이다.

그는 이날 열린 무협 제31대 회장으로 선임됐다. 구 회장은 취임사에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무협 회장을 맡게 돼 큰 영광”이라면서 “평생을 기업 현장에서 보낸 경험을 바탕으로 7만여 회원사가 당면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해 우리 무역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협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유망 신산업과 신흥 성장시장을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바꾸고 글로벌 네트워크 역량을 집중해 성과를 높이겠다”며 “현장의 목소리에 낮은 자세로 귀 기울여 소수 견해도 적극적으로 대변하겠다”고 덧붙였다.
 

2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무역협회 정기총회에서 제31대 회장에 선임된 구자열 LS그룹 회장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도 ‘공정경제 3법’ 등 기업 규제 확대 분위기 속에서 올해 더욱 목소리를 키울 것을 약속했다.

손 회장은 이날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열린 제52회 정기총회에서 개회사를 통해 “우리 기업들이 경제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안정적인 경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산업현장의 불합리한 규제와 애로사항을 개선해 나가겠다”며 이 같은 뜻을 내비쳤다.

정부가 소통에 나설 것도 에둘러 요청했다. 그는 “특히 기업에 대한 왜곡된 인식이 개선될 수 있도록 대 국민 소통을 강화하겠다”며 “선진적인 노사관계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사협력 사업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사진=CJ그룹 제공]

지난 23일 서울상의 회장단 만장일치로 회장에 오른 최태원 SK그룹 회장도 같은 견해를 내비치고 있다. 그는 당시 “국가경제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겠다”고 전한 바 있다.

이처럼 경제계 새로운 리더들이 변화를 약속한 배경에는 그간 경제단체의 역할 한계가 분명했기 때문이다. 실제 ‘공정경제 3법(공정거래법·상법·금융그룹감독법)’의 국회 통과 등에 앞서 경제단체 수장들이 수차례 정부와 여당 관계자를 만나 재고를 요청했지만, 그 노력이 무위로 돌아간 바 있다.

김용근 경총 상근부회장이 최근 사의를 표명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는 2018년 7월 경총 상근부회장에 취임한 뒤 지난해 재선임돼 임기가 내년 2월까지다. 하지만 공정경제 3법, 노동조합법, 중대재해기업법 등이 잇달아 국회 문턱을 넘으며 이 같은 결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경총 정기총회에서 2021년 사업계획의 확정과 더불어 제7대 경총 상근부회장으로 이동근 현대경제연구원장을 선임한 배경이기도 하다.

이 신임 상근부회장은 경제부처 관료, 경제단체 부회장, 경제연구원 원장 등을 두루 거친 경제·노동분야 전문가로서 평가받는다. 기업·정부·언론 등 풍부한 네트워크 역량을 갖춰 조직의 안정과 다른 경제주체들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 관계자는 “경제단체의 새로운 리더들이 경제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데 정부와 기업 간 원만한 조정자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며 “세대 교체로 전환점을 맞아, 변화의 바람을 예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3일 서울 대한상의에서 열린 서울상의 의원총회에서 회장으로 선출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의총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