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설 연휴 전 노동당 전원회의…美에 던질 첫 메시지 나올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2-07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정은 주재 전원회의 개최...한·미 정상통화 이후 처음

북한 조선중앙TV가 지난 1일 공개한 지난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노고를 소개하는 새해 첫 기록영화 '위민헌신의 2020년.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이달 상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회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직접 주재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한·미 정상통화 이후 처음 개최되는 전원회의인 만큼 대외정책이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 전원회의를 2월 상순 기간 내에 소집할 것"이라는 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회 결정서 내용을 보도했다.

특히 '상순 기간 내'라고 밝힌 만큼 전원회의는 설 연휴 전인 이달 10일 안에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신문은 이번 회의를 "노동당 제8차 대회가 제시한 전략적 과업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각 부문들의 2021년도 사업계획을 심의하고 결정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노동당 제8차 대회에서 제시된 노선과 각 분야의 과업을 실행하기 위한 후속 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5~12일 8차 당 대회가 열렸고, 8기 1차 전원회의는 당 대회 기간 중이던 지난달 10일 개최됐다.

8차 당대회의 주요 화두가 '국방력 강화'와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이었던 만큼 이번 전원회의에서는 국방과 경제가 주로 다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국가 시스템의 복원을 강조하고 민생 해결을 위해 금속 및 화학공업과 농업에 집중하겠다고 밝힌 만큼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난달 8차 당대회 이후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김 국무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전원회의는 바이든 정부 출범 이후, 한·미 정상 간 통화 이후에 개최되는 만큼, 대외정책이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이번 전원회의를 통해 한·미 연합군사훈련 등 현안 관련 입장을 표명할지 주목된다.

앞서 김 총비서는 당대회 개막식을 통해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수행 기간이 지난해까지 끝났지만 내세웠던 목표는 거의 모든 부문에서 엄청나게 미달됐다"며 경제 실패를 인정했다. 또 지난달 13일 당대회 결론에서 "핵전쟁억제력을 보다 강화하면서 최강의 군사력을 키우는 데 모든 것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