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한무경 '文神' 발언에 발끈..."매우 불편하게 생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2-05 18: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세균 총리, 5일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해 답변

  • 한무경 "청와대의 문신인지 국정조사해야 할 판"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의 '문신(文神)' 발언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대정부 질문에 출석해 한 의원이 "청와대의 '문신'인지, 북한에 있는 '뽀요이스(pohjois·북쪽이라는 핀란드어) 신'인지 국정조사를 해야 할 판"이라고 발언하자 "대통령을 향해, 혹은 공직자를 향해 적절치 않은 용어를 지속해서 구사하는 것에 대해 매우 불편하게 생각한다"고 날을 세웠다.

한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원전 건설을 검토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문신'이라고 지칭했다.

앞서 국내 일부 언론은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4월 27일 김정은 북한 위원장과의 '도보다리 회담' 당시 '발전소 이동식저장장치(USB)'를 건넸다고 보도하며 해당 USB에 북한 원전 건설 관련 내용이 담겼을지 모른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후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31일 관련 문건을 직접 공개하고 관련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이와 관련, 한 의원은 "신내림 받은 산업부 서기관이 기밀문서를 삭제하고 구속 중"이라며 "남북 정상회담에서 정상 간에 원전 이야기를 했던 것 아니냐. 아니면 북한의 김정은도 신내림을 받았느냐"고 계속해 비꽜다.

이에 정 총리는 "비핵화 목표를 위해 정상회담을 하는 상황에서 성공했을 때의 조치에 손을 놓고 있다면 직무유기"라며 "특별한 일인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번지수가 틀려도 너무 틀렸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정상회담 때 북한에 건넨 USB의 공개 여부와 관련해 "국익에 합치하지 않기 때문에 그럴 생각이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자 한 의원은 "김정은에게 준 USB를 공개하지 못하는 건 우리 국민이 김정은보다 못하다고 보는 것"이라고 공세를 퍼부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