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 성추행 파문' 정의당, 4·7 보궐선거 후보 안 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1-02-03 21: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당대표 성추행 파문' 정의당, 4·7 보궐선거 후보 안 낸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의당이 4·7 보궐선거에 후보 공천을 않기로 했다. '김종철 전 대표 성추행 사태'를 책임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3일 오후 정의당은 최고 의결기구인 전국위원회를 개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무공천 방침을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김 전 대표 성추행 사건으로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쳤다"라며 "결과적으로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 것이 책임정치의 대원칙을 지키는 것이자, 공당으로서 분골쇄신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실천하는 것으로 판단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 사태에 대한 무한 책임과 전면적 혁신의 의지로 이번 결정을 이해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 거듭 송구하다. 당 쇄신에 매진해갈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린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월 김 전 대표는 장혜영 초선 의원을 성추행한 사실이 알려지며 파문이 일었다. 장 의원은 해당 사건을 배복주 젠더인권본부장에게 알렸고, 이후 수차례에 걸친 피해자-가해자와의 면담을 통해 조사를 진행했다. 김 전 대표는 성추행 사실을 인정,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한편 정의당은 성비위(性非違) 사건으로 지자체장 궐위 상태를 초래했음에도 후보를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당초 정의당은 민주당과의 단일화 없이 서울·부산시장 선거를 치를 계획이었으나 지난달 25일 김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이 공개되며 공천에 관한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일각에서 공당의 책임을 언급하며 공천을 요구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고, 결국 무공천으로 당 정상화에 첫발을 디뎌야 한다는 비대위 지도부의 의견이 받아들여진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