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靑, 김종인 '이적행위' 발언에 "북풍 공작에 법적책임 묻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준무 기자
입력 2021-01-29 19: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극비리에 원전을 지어주기로 했다고 주장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발언에 청와대가 "북풍 공작과도 다를 바 없는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반박했다.

29일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김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정부는 법적조치를 포함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아무리 선거를 앞두고 있다고 해도 야당 대표 입에서 나온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어지지 않는 혹세무민하는 발언"이라며 "묵과할 수 없다. 김 위원장은 발언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청와대의 공식 입장"이라며 "대통령의 뜻과 다를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정부가 극비리에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기로 했다는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부인했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이 월성 1호기 감사원 감사 방해 과정에서 북한 원전 건설 및 남북 에너지 협력 관련 문건 파일을 다수 삭제한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었다.

검찰은 해당 산업부 공무원들이 삭제한 원전 관련 530건 자료 중 북쪽이라는 뜻의 '뽀요이스'(pohjois)라는 핀란드어 명의 폴더와 '북한 원전 추진' 줄임말로 읽히는 '북원추' 명의 폴더 등이 포함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작성 날짜로 추정되는 파일명에는 '2018년 5월 2∼15일'이라고 명시돼 있는데, 해당 시기는 2018년 1차 남북정상회담과 2차 남북정상회담 사이다.

김 위원장은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에서 문재인 정부가 국내 원전을 폐쇄하면서 북한에는 극비리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원전 게이트를 넘어 정권의 운명을 흔들 수 있는 충격적인 이적행위"라며 검찰의 추가 수사를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탈원전 반대 시민단체 등을 불법 사찰했다는 명확한 증거도 나왔다"며 "문 정부의 민간인 사찰 DNA가 고스란히 드러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는 "정권 윗선의 지시가 없고서는 이렇게 공문서를 대거 무단 파기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당 진상규명조사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덧붙였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