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가 남긴 유산] ②'통합' 강조한 바이든, 트럼피즘 앞에 무너지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1-22 06: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통합' 강조한 바이든...트럼피즘은 여전히 걸림돌

  • 바이든, 출발부터 '트럼프 탄핵' 정국에 휩쓸리나

  • "일단 물러났다"...극단적인 트럼피즘 스스로 퇴장

트럼프의 유산, '트럼피즘'(Trumpism·트럼프주의)이 조 바이든 행정부 시작부터 복병으로 떠올랐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4년 만에 백악관을 떠났지만, 트럼피즘은 여전히 미국 곳곳에 남았다. 어디로 튈지 예측 불가능한 트럼피즘을 이겨내고 새로운 미국을 만드는 게 바이든 대통령의 과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로이터·연합뉴스]

 
'통합' 강조한 바이든...트럼피즘은 여전히 걸림돌
바이든 대통령은 찢어지고 갈라진 미국을 하나로 통합해야 하는 막중한 과제를 떠맡았다. 지난 20일(현지시간) 제46대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한 바이든의 취임사를 대표하는 단어는 '통합'이었다. 그는 미국의 통합에 영혼을 걸겠다며 당찬 포부를 드러냈다. 또 "미국은 단합된 나라다. 맹세한다. 나는 모든 미국인의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취임식을 앞두고 자신의 당선을 인정하지 않는 시위대가 의사당에 난입할 정도로 분열의 골이 깊게 패인 미국을 하나로 묶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그러나 안정적 통합까지 당장은 가시밭길이다. 트럼프의 유산처럼 남은 트럼피즘이 바이든 대통령 앞길에 재를 뿌릴 수 있어서다. 야당이 된 공화당은 바이든이 취임 첫날부터 내놓은 행정명령에 반발하며 제동을 걸었다. 셸리 무어 공화당 상원의원은 "바이든 대통령은 임기 첫날부터 미국 노동자들과 우리 경제를 해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이든은 파리기후협약 재가입, 세계보건기구(WHO) 탈퇴 결정 번복 등 17개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행정명령은 대통령 권한으로 발동하는 것으로 의회를 거치진 않아 당장 큰 문제는 없다. 다만 앞으로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공화당이 계속 제동을 걸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바이든 행정부가 야심 차게 발표한 이민법안은 공개 직후부터 공화당의 반대에 직면했다. 여기에는 올해 1월 1일을 기준으로 미국에 거주하는 미등록 이주자는 신원조사를 통과하고, 납세와 다른 기본 의무를 준수한다면 5년간 영주권을 부여받는 내용이 담겼다. 이후 3년간 귀화 절차를 밟고 본인들의 선택에 따라 미국 시민이 될 수 있다. 이는 앞서 트럼프 행정부의 배타적인 이민정책과 대조된다.

공화당 의원과 보수단체들은 새 이민법이 미국 내 불법체류자를 무더기로 사면하는 내용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공화당 척 그래슬리 상원의원과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은 "재고할 가치가 없다"며 강력하게 반대 의사를 표했다.

미국 민주당이 공화당을 제치고 상원 다수당에 올라서긴 했지만,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공화당을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때문에 의회에 남은 트럼피즘이 새 행정부에 딴지를 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바이든, 출발부터 '트럼프 탄핵' 정국에 휩쓸리나
트럼프의 탄핵 이슈도 출범 초부터 바이든 행정부에 부담이 될 수 있다. 일각에선 바이든 대통령의 임기 출발점부터 탄핵 정국에 휩쓸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에 따라 민주당에서는 바이든 행정부가 임기 초 의제를 실행할 시간을 확보하도록 소추안을 행정부 출범 100일 후에 상원에 이관하자는 제안도 나왔다.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첫 백악관 언론 브리핑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 탄핵심리 중단 가능성에 관한 질문이 나왔다. 브리핑에 참석한 한 기자는 젠 사키 대변인을 향해 "(바이든 대통령이)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가 분열적일 수 있는 상원 탄핵심리를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나"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사키 대변인은 "바이든은 오늘 취임 연설에서 통합과 국가를 하나로 모으는 일의 중요성을 얘기했다"며 "통합이 이 시기를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사키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이 의회가 탄핵 문제에 관해 어떻게 나아갈지, 그 시기와 세부 사항에선 떨어져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 탄핵에 직접 개입할 가능성에는 거리를 둔 셈이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사진=AP·연합뉴스]


민주당이 주도하는 하원은 지난 13일 본회의에서 트럼프의 파면을 요구하는 탄핵소추 결의안을 제출해 표결을 부쳤다. 그 결과 찬성 232표, 반대 197표의 과반 찬성으로 통과됐다. 하원은 소추안에서 트럼프에게 '내란 선동' 혐의를 적용했다. 지난 6일 그가 지지자들을 부추겨 내란 성격의 의회 폭동을 선동했다는 것.

당시 트럼프는 퇴임까지 불과 일주일 남아 있어 일각에서는 정권 교체 시기의 탄핵 추진이 바이든의 임기 초반, 동력을 분산하고 국정 운영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일단 물러났다"...극단적인 트럼피즘 스스로 퇴장
거친 모습의 트럼프 지지자들은 그의 퇴임과 함께 한발 물러선 모양새다. 미국의 극우파 집단 '프라우드 보이스'(Proud Boys) 내부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비판이 확산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텔레그램 등 프라우드 보이스 온라인 모임에선 트럼프를 향해 완전한 패배자, 약체 등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 또 트럼프와 공화당에 대한 지지 집회에 참석하지 말라는 지시도 내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NYT는 프라우드 보이스 외에도 '오스 키퍼스'나 '쓰리 퍼센터스' 등 다른 극단주의 집단에서도 트럼프에 대한 비판이 확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지지자들이 의사당 난입 사태 때와는 정반대 행보를 보이면서 극단적인 트럼피즘이 바이든 대통령의 발목을 잡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전망도 나왔다.
 

미국의 극우파 집단 '프라우드 보이스'(Proud Boys)[사진=AF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