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양책 더 과감하게 가자"...옐런 美재무장관 후보의 '통 큰' 행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1-20 07: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양책 부족하게 사용하면 장기적으로 재정에 더 부정적"

바이든 행정부의 경제정책을 이끌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 지명자가 '과감한 경기부양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 지명자 [사진=로이터·연합뉴스]


19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옐런 지명자는 이날 상원 금융위원회 인준 청문회에서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멈춰선 경제를 회복하기 위해 재정 적자를 걱정하기보다는 더 대범하게 부양에 나서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한 걸음 더 나아간 행동이 없다면 우리는 훗날 경제에 장기간 상처를 남길 길고 더 고통스러운 침체를 각오해야 한다"며 "더 담대하게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완화정책을 선호하는 '비둘기파'답게 적극적인 경기 회복 의지를 드러낸 것.

또 옐런 지명자는 부양책을 부족하게 사용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면 재정에도 더 부정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옐런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과 나 모두 국가부채 부담에 대한 우려 없이 부양책을 제안하지는 않는다"면서도 "다만 지금 역대급 초저금리 아래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현명한 일은 '크게 행동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앞서 바이든 당선인이 1조9000억 달러(약 2100조원) 규모의 추가부양안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긍정적인 견해를 드러낸 것이다. 여기에는 미국 국민 1명당 1400달러를 지급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지난해 12월 이후 지급된 600달러와는 별개다. 또 연방정부의 주당 실업수당 지원금도 400달러로 확대된다. 지급 기간도 9월 말로 연장된다. 또 코로나19 사태 대응 등을 위해 주 정부와 지방정부에 3500억 달러를 지원한다. 코로나19 진단검사를 확대하기 위한 예산도 500억 달러 투입된다. 

일각에서 우려하는 증세 가능성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옐런 지명자는 대기업과 고소득자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감세 정책 중 일부의 환원이 필요할 수 있지만, 지금은 팬데믹 대응에 초점을 맞춰야지 증세를 논의할 시기는 아니라고 강조했다. 다만 바이든 당선인이 이전 정부의 감세 정책을 모두 되돌리자는 입장도 아니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