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복 트럼프' 쏙 빼닮은 지지자들...사상 초유 '美의회 폭력사태'(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1-07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바이든의 승리 확정 저지위해 의사당 난입한 시위대

  • "내가 이겼다"...트럼프 말 한마디가 '불복 시위' 부추겨

  • 바이든 "민주주의 공격 받았다...시위 아닌 반란"

  • "당장 끌어내려라"...들끓는 여론에 '탄핵론'까지 등장

미국이 발칵 뒤집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지지하는 시위대가 6일(현지시간) 워싱턴DC 연방 국회의사당에 난입해 회의장을 점거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사진=AP·연합뉴스]

 
바이든의 승리 확정 저지위해 의사당 난입한 시위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날 수백 명의 트럼프 지지자는 의사당 앞에 모여 시위를 벌였다. 이후 시위대는 의회가 바이든 당선인의 대선 승리를 확정하는 오후 1시에 맞춰 의사당에 난입했다. 의회가 바이든 당선인의 대선 결과를 승인하는 것을 저지하기 위해서다. 이들은 상원의장석을 점거하고 "우리가 (대선을) 이겼다"고 소리쳤다.

미국 의회는 이날 각 주에서 보낸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집계해 발표할 예정이었다. 이는 지난해 11월 대선 결과에 대한 의회의 최종 승인 절차다. 

시위대는 거친 모습으로 단숨에 의사당은 점령했다. 최루가스와 후추 스프레이가 등장했고, 창문을 깨는 모습도 포착됐다. 총격전도 벌어졌다. 의회 경찰이 쏜 총에 맞은 시위대 여성 1명은 병원으로 이송하는 도중에 사망했고, 3명은 의료 응급상황으로 숨졌다. 병원으로 이송된 또 다른 3명은 현재 중태에 빠졌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이로 인해 바이든 당선인의 대선 승리 확정을 위한 상·하원 합동회의는 개시한지 1시간 만에 급히 중단됐다. 상원 회의를 주재하던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하원 회의를 이끌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등 주요 인사들도 대피했다. 상황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뮤리얼 바우저 워싱턴DC 시장은 이날 오후 6시부터 전격 통금을 명령했다.

시위대는 4시간 만에 진압돼 해산됐다. 회의는 6시간 만에 재개해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 인증 문제 논의를 이어갔다. 펜스 부통령은 시위대를 향해 "여러분은 이기지 못했다. 폭력은 결코 승리하지 못한다. 자유가 승리한다"고 강하게 비판한 뒤 "다시 일을 시작하자"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내가 이겼다"...트럼프 말 한마디가 '불복 시위' 부추겨
사실 시위대를 자극해 의회로 향하게 한 건 트럼프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위대가 의회로 행진하기 전 백악관 앞에서 연설에 나섰다. 그는 "우리는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절대 승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이겼다. 압승이었다. 도둑질을 멈추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바이든의 대선 승리 확정을 앞두고 '승복 불가' 방침을 재확인한 것.

이후 시위대는 곧바로 의회로 행진했다. 이에 따라 결과를 인정하지 못한다는 트럼프의 주장이 지지자들에게까지 옮겨붙어 불복 시위를 부추겼다는 비난에 직면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FP·연합뉴스]


총격전까지 오가며 사태가 커지자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을 지지하는 시위대를 향해 '평화 시위'를 당부하며 진화에 나섰다. 사태가 벌어진 지 2시간 만에 자신의 트위터에 1분 분량의 동영상을 올려 직접 시위대 해산을 요청한 것. 그는 "여러분은 이제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우리는 평화를 가져야만 한다. 우리는 법과 질서를 지켜야 한다"며 해산을 촉구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결과에 대해선 여전히 승복하지 않는 태도를 고수했고, 심지어 지지자들의 대선 사기 주장을 옹호했다. 그는 지지자들을 향해 "(당신들은) 매우 특별하다. 나는 여러분의 고통과 상처를 알고 있다. 우리에게는 도둑맞은 선거가 있다"고 주장했다.
 
바이든 "민주주의 공격 받았다...시위 아닌 반란"
바이든 당선인은 "시위가 아니라 반란 사태"라며 강하게 규탄했다. 그는 기자회견을 열어 "이 시간 현재 미국의 민주주의가 전례 없는 공격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거의 본 적이 없는 법치에 대한 공격"이라며 "자유의 요새인 의사당 그 자체에 대한 공격이기도 하다"면서 이날 사태를 '반란'이라고 규정했다.

바이든은 시위대를 가리켜 "불법행위에 몰두하는 소수의 극단주의자들"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그는 "폭도들에게 뒤로 물러나 민주주의 작업이 진행되도록 허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트럼프에게 있다며 맹비난했다. 그는 "좋은 대통령이든 나쁜 대통령이든 간에 대통령의 말은 중요하다. 좋을 때는 대통령의 말이 격려가 되고, 나쁠 때는 선동이 된다"라며 이날 사태를 부추긴 책임은 트럼프에게 있다고 꼬집었다. 
 
"당장 끌어내려라"...들끓는 여론에 '탄핵론'까지 등장
민주당은 '트럼프 책임론'을 꺼내 들었다. 민주당 의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사태를 유발했다며 책임질 것을 압박했다. 퇴임을 불과 2주 앞둔 가운데 부상한 탄핵론이다.

아이아니 프레슬리(매사추세츠) 하원의원은 "의회가 재소집되는 대로 트럼프는 하원에 의해 당장 탄핵당해야 하고, 상원에 의해 직에서 끌어 내려져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데이비드 시실린(로드아일랜드) 하원의원도 트럼프 탄핵론에 힘을 보탰다. 그는 "너무도 충격적인 일이다. 말문이 막힌다"면서 "이는 트럼프가 초래한 일이다. 우리는 내일 당장 그를 탄핵하고 유죄를 선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의원들은 펜스 부통령에게 수정헌법 제25조 발동을 압박했다. 수정헌법 25조는 대통령의 직무수행 불능 또는 승계 문제를 규정한 조항이다. 대통령이 그 직의 권한과 의무를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부통령이 직무를 대행하도록 허용한다. 테드 리우(캘리포니아) 하원의원은 트위터에 "친애하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께. 당신은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해야 한다. 트럼프는 현실로부터 동떨어져 있다"고 적었다.
 

[사진=AFP·연합뉴스]


여론도 들끓었다. 미국제조업협회(NAM)는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펜스 부통령이 수정헌법 25조 발동과 관련해 내각과 긴밀히 협의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냈다.

재계에서도 날 선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애플의 팀 쿡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반란 사태에 책임 있는 자들은 대가를 치러야 한다"라며 "우리는 바이든 정부로의 권력 이양을 완성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CEO 역시 "선거로 선출된 정치 지도자들은 이 폭력을 끝내라고 요청하고 선거 결과를 받아들여 평화적 정권 이양을 도울 책임이 있다"라며 "우리의 단합을 강화하기 위해 뭉쳐야 할 시간이다"라고 촉구했다.

소셜미디어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트럼프 대통령 계정을 삭제하거나 제한 조치를 내렸다. 트위터는 '폭력의 위험성'을 이유로 들어 트럼프의 트윗을 공유하거나 '좋아요'를 표시하는 등의 활동을 중지시켰다. 페이스북은 트럼프가 지지자들에게 "집으로 가라"고 말하는 동영상을 삭제했다. 1분가량의 이 동영상에서 트럼프는 시위대에 해산을 촉구하는 동시에 지지자들에게 동조하는 어조를 띠었고, 대선 사기 주장을 되풀이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내부 메시지를 통해 "우리는 솔선수범하고 국가를 최우선으로 두는 정치 지도자들이 필요하다"라며 "현 상황이 비상한 만큼 폭력을 일으킨 자들을 지지한 트럼프 대통령의 말이 담긴 동영상을 삭제한다"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