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3개부처 개각…與 “좋은 인선” 野 “국회가 장관 코스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12-30 1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사청문회 앞두고 여야 충돌 예상돼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개각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3개 부처에 대해 개각을 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인사청문회 등을 앞두고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기대한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후보자들이 모두 ‘정치인’이라는 점을 들어 “보은(報恩) 개각”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임으로 박범계 민주당 의원,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임으로 한정애 민주당 의원,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후임에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을 지명했다. 황 전 총장은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경남 창원진해에 출마했지만 낙선했다. 세 사람 모두 민주당 소속 정치인인 셈이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그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신 분들이고 또 관리 역량을 가진 분들이라 발탁을 하신 걸로 본다”며 “좋은 인선이라고 본다”고 했다.

신영대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코로나19가 국민 일상을 흔들고 있다.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운영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후보자들이 하루빨리 국정운영에 힘을 모을 수 있도록 인사청문 과정에서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기대한다”고 했다.

반면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정권의 지시를 충실히 이행한 정부여당에게 내린 보은 개각”이라며 “민의의 전당 국회가 장관직으로 가는 코스가 돼버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니 정부여당이 통법부, 정권의 거수기라는 비판을 듣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심지어 사법부를 향해 ‘살려달라 해보라’던 이를 법무부 장관으로,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선거용으로 이용했다고 고백한 이를 환경부 장관으로 내정한다니 경악스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무런 변화도, 기대도 할 것 없는 빈껍데기 인적쇄신”이라고 했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인물 교체로 국면 전환과 국정 운영 동력이 확보되지 않음을 청와대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시대에 부합하는 철학과 정책비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치인 출신 장관 지명자라고 해서 해당 부처의 전문성에 대한 역량 검증에 예외가 아니다. 종합적인 검증을 통해 적격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