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월드클래스" 손흥민, 푸스카스상 수상…레반도프스키, 호날두·메시 꺾고 '정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훈 기자
입력 2020-12-18 04: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손흥민, 지난해 번리戰서 '70m 원더골'…韓·東亞 최초, 亞 전체 두 번째 수상

화상으로 푸스카스상을 수상하는 손흥민. [AP=연합뉴스]


손흥민(28·토트넘 홋스퍼)이 푸스카스(푸슈카시)상을 받았다. 최고의 남자 선수로는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폴란드)가 뽑혔다.

더 베스트 국제축구연맹(FIFA) 풋볼 어워즈가 18일 오전 3시(한국시간) 스위스 취리히에 위치한 FIFA 본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가상 이벤트로 진행됐다. 방송인 레쉬민 초두리(영국)와 AC밀란의 전 주장 뤼트 휠릿(네덜란드)이 진행을 맡았다.

올해 축구 경기에서 나온 '최고의 골'을 뽑는 푸스카스상 최종 후보에는 손흥민을 비롯해 히오르히안 데 아라스카에타(우루과이·크루제이루 EC), 루이스 수아레즈(우루과이·아틀레티코 마드리드)가 올랐다.

손흥민은 지난해 12월 '70m 원더골'로, 아라스카에타는 8월 '오버헤드킥'으로, 수아레즈는 12월 '백힐킥'으로 톱3에 이름을 올렸다. 일각에서는 손흥민과 수아레즈가 각축을 벌일 것으로 내다봤다.

진행자들이 푸스카스상 수상자를 호명했다. 손흥민의 이름이 불렸다. 그는 한국 선수 최초로 푸스카스상의 영예를 안았다.

화상 인터뷰에서 손흥민은 "아름다운 골이었다. 내가 저런 골을 넣다니, 믿기지 않았다. 다시 봐도 '이거 정말 대단했다'고 생각하곤 한다. 정말 놀랐다. 많은 사람들이 축하해줬고, 좋은 느낌이었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아시아인으로는 모하메드 파이즈 수브리(말레이시아·2016년)에 이어 두 번째 수상자로 기록됐다. 동아시아(한국·일본·중국·대만·북한·몽골) 선수로는 최초다.
 

70m 원더골 경기 종료, 손뼉 치는 손흥민. [로이터=연합뉴스]
 

더 베스트 FIFA 풋볼 어워즈 시상식. [로이터=연합뉴스]


'70m 원더골'은 지난해 12월 토트넘과 번리의 2019~2020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16라운드 경기에서 나왔다. 당시 손흥민은 토트넘 진영 페널티 박스에서 출발했다. 질주를 시작한 그는 번리 수비수 6명을 제치고, 골키퍼와 1대1 상황에서 침착하게 골망을 흔들었다. 당시 현지 해설자는 "골" 대신 "월드클래스"라고 말했다.

푸스카스상은 2006년 11월 향년 79세로 유명을 달리한 전설 페렌츠 푸스카스(헝가리)를 기리기 위해 2009년 만들어진 상이다. 푸스카스는 골잡이로 유명하다. 프로팀(부다페스트 혼베드, 레알 마드리드)에서 530경기 514골을, 국가대표(헝가리, 스페인)에서 89경기 84골을 때려 넣었다.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 [로이터=연합뉴스]


한편, 최고의 남자 선수 후보로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포르투갈), 레반도프스키, 리오넬 메시(아르헨티나)가 이름을 올렸다. 결과가 나왔다. 레반도프스키의 이름이 불렸다. 직접 트로피를 전달했다. '메호대전'을 무색하게 만드는 순간이었다.

레반도프스키는 독일 분데스리가로 주 무대를 옮긴 뒤 빛을 봤다. 2010년 폴란드에서 뛰던 그는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로 이적했다. 131경기에 출전해 74골을 때려 넣었다. 2014년에는 바이에른 뮌헨으로 이적했다. 현재까지 201경기에 출전해 177골을 성공 시켰다. 폴란드 국가대표팀에서는 116경기에 출전해 63골을 넣었다.

그는 분데스리가에서 251골을 쌓았다. 이는 외국 선수가 보유한 최다 골로 기록됐다. 레반도프스키는 이제 분데스리가 최다 골에 도전한다. 기록 보유자는 게르트 뮐러(독일)로 365골을 넣었다. 그와는 114골 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