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안정 택했다…진옥동·임영진 등 11명 대거 연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준무 기자
입력 2020-12-17 18: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신한금융그룹은 '안정'을 택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등 핵심 자회사 최고경영자(CEO) 대부분이 연임에 성공했다.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와의 통합법인 신한라이프의 초대 CEO에는 성대규 신한생명 사장이 내정됐다.

17일 신한금융은 서울 세종대로에 위치한 본사에서 자회사경영추천위원회(자경위)와 임시 이사회를 열고 자회사 사장단 추천 및 지주회사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

자경위는 올해 말 임기가 만료되는 계열사 CEO 총 14명 중 11명에 대해 연임을 추천했다. 진옥동 행장, 임영진 사장, 성대규 사장 등 핵심 계열사 CEO는 모두 2년 연임하게 됐다. 특히 임영진 사장의 경우 이례적으로 네번째 연임을 달성하게 됐다.

신한지주 관계자는 "CEO 임기를 신규선임 2년, 연임 시 1년으로 운영한 경우 중장기 전략 추진보다 상대적으로 단기 성과에 치중하게 되는 측면이 있었다"며 "임기를 1~2년으로 탄력적으로 운영할 경우 CEO가 리더십을 발휘할 충분한 시간을 갖게 돼 자회사 CEO 중심의 책임경영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 [사진=신한은행 제공]

진옥동 행장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저금리, 저성장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 우량자산 위주의 성장 전략으로 그룹 전체의 성과 창출에 크게 기여한점을 인정받았다. '신한 쏠(SOL)'을 시중은행 디지털 플랫폼 1위로 끌어올리고, 디지털 혁신단을 신설해 신사업을 추진하는 등 디지털전환(DT)을 가속화했다는 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임영진 사장은 안정적인 경영성과로 시장 점유율 1위 사업자 지위를 확고히 했다. 자동차 할부시장 개척 등 신사업 추진 및 마이데이터, 마이페이먼트 등 미래 핵심사업에 인력과 자원을 집중하며 카드업계 DT를 주도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그룹의 비은행 부문의 지속적인 성장과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주도할 적임자로 평가받았다.

내년 7월 출범하는 통합 생명보험사 신한라이프의 초대 CEO에는 성대규 신한생명 사장이 낙점됐다. 성 사장은 활발한 현장 소통과 강한 추진력으로 신한생명의 영업방식과 조직문화를 업그레이드하고, 통합 준비 과정에서도 보험사의 중장기적 발전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온 부분을 높이 평가 받았다.

오렌지라이프 대표로는 이영종 부사장이 신규 선임된다. 이 부사장은 현재 오렌지라이프 뉴라이프 추진팀장으로, 과거 신한-조흥은행 통합 실무를 담당한 바 있다.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의 통합 준비과정 전반을 지원하고 있어 성 사장과 함께 성공적인 통합을 추진할 파트너로 인정받았다. 양사는 내년 초부터 성대규 사장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원 펌(One Firm)'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이창구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 서현주 제주은행장, 배일규 아시아신탁 사장, 최병화 신한아이타스 사장, 이기준 신한신용정보 사장, 김희송 신한대체투자운용 사장, 남궁훈 신한리츠운용 사장, 배진수 신한AI 사장은 모두 임기 1년으로 연임 추천됐다. 신한캐피탈 사장에는 정운진 그룹 GIB 사업그룹장이, 신한저축은행 사장에는 이희수 신한은행 영업그룹장이 각각 신규 선임으로 추천됐다.

이날 추천된 인사들의 임기는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된다. 자경위에서 내정된 후보들은 각 자회사 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자격요건 및 적합성 여부 등에 대한 검증을 거쳐 각 사 주주총회 및 이사회에서 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사진=신한금융그룹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