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전부터 아들 스캔들?…곤혹스러운 바이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0-12-10 18: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 바이든의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전부터 아들 스캔들로 곤욕을 치르게 됐다. 차남인 헌터 바이든은 9일(이하 현지시간) 성명을 발표해 "델라웨어주 연방검찰이 나에 대해 세무조사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어제 처음 알았다"고 밝혔다. 이어 "합법적이고 적절하게 업무를 처리했음을 증명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정권 인수위원회는 역시 이날 성명을 발표해 "바이든은 최근 몇 달간 이뤄진 잔인한 개인적 공격 및 어려운 일에 맞서 싸워온 아들을 자랑스러워한다"고 밝혔다. 탈세 등 의혹을 부인한 셈이다.

델라웨어주 검찰과 미국 국세청 범죄수사국, 연방수사국(FBI)은 헌터가 외국과 사업하는 과정에서 세법 및 자금세탁방지법 위반 여부를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중국과의 거래에 주목하고 있다고 CNN 등 현지 언론은 전했다. 지난 2013년 헌터가 일하던 사모펀드는 헌터가 바이든의 중국 방문에 동행한 뒤 중국 국영은행에서 대규모 투자를 받기도 해 특혜 의혹을 받기도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사진=AP·연합뉴스]


헌터는 변호사 출신으로 지난 2014년부터 우크라이나 천연가스기업 부라스마홀딩스의 법률담당이사로 근무했다. 지난해 일을 그만두었다. 바이든이 버락 오바마 정부의 부통령이던 시기와 근무 기간이 일부 겹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부라스마가 부통령인 바이든의 환심을 사기 위해 헌터를 채용했다고 주장했다. 또 나중에 우크라이나 검찰이 부라스마 임원들을 수사할 당시 바이든 당시 부통령이 외압을 넣어 헌터를 제외했다고 주장했다.

아직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뒷침할만 한 증거는 없다. 그러나 의혹을 명확하게 해명하라는 압력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은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공화당이 법무부를 상대로 이번 사건을 수사할 특별검사 임명을 요구한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블룸버그는 "이번 공개는 바이든 당선인과 그의 팀이 더는 헌터의 부패 의혹에 대한 공화당의 주장을 단순히 무시하거나 경시할 수 없게됐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조사 결과에 따라 바이든 당선인의 중국 정책을 다소 복잡하게 만들 우려도 있다"라고 지적했다.

선거운동 기간 중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인 루디 줄리아니는 일부 언론에 헌터 바이든이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수리점에 두고 간 노트북에서 나온 자료를 공개하면서 공격을 가했지만, 바이든 후보 측에 결정적 타격을 입히는 데는 실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