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T-KOTRA-KIAT, 글로벌 수요 R&D 개발부터 수출까지 맞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0-12-01 13: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GVC 재편에 국제 R&D 지원 가속화

정양호 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 권평오 KOTRA 사장, 석영철 산업기술진흥원장이 1일 '글로벌 수요기반 R&D 및 수출 연계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행사에서 업무협약을 맺은 뒤 협약서를 보이고 있다. [사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국내 기업의 글로벌 수요기술 연구개발(R&D)과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관련분야 정부 산하기관들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기업의 산업기술 연구개발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설 뿐 아니라 수출의 방향성까지 함께 고민해줄 예정이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과 함께 1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글로벌 수요기반 R&D 및 수출 연계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KIAT, KEIT의 국제 R&D사업과 KOTRA의 글로벌 수요발굴, 수출 프로그램을 연계해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종합 지원하는 내용으로 추진됐다.

이를 통해 △글로벌 R&D 수요 발굴 및 국내기업 매치메이킹 △글로벌 수요 연계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 추진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 수행기업의 수출 지원 등을 협력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앞으로 기술 개발을 바탕으로 해외에 진출하려는 국내 기업은 기술개발 전(全)주기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우선 기술에 관해 글로벌 수요 발굴·매칭에 착수한 후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국제 R&D를 수행한다. 이후 기술을 완성하면 사업화와 수출까지 관련 기관이 지원사격에 나선다.

특히, KIAT와 KOTRA는 올해 초부터 국내기업의 글로벌 밸류체인(GVC) 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공동기획해 8월 글로벌 수요연계형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신설한 바 있다.

이 사업은 글로벌 수요가 있는 국내 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신규 사업인데도 10대1 이상의 경쟁률을 보일 만큼 산업계의 호응도가 높았다.

당시 공모 결과 BMW의 생산 공장 내에서 활용할 차세대 라이다 핵심 소프트웨어 개발 과제를 제안한 국내 중소기업 서울로보틱스를 포함해 총 5개사의 과제가 선정됐다. 이 기업은 이날 KIAT-KOTRA-KEIT 협약식과 함께 프로젝트 발족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연구개발에 착수했다.

이번에 손을 잡은 3개 기관은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 대응해 우리 기업을 적시 지원하기 위해 정보 교류 및 협력 사업도 강화할 예정이다.

석영철 KIAT 원장은 "글로벌 수요를 확보한 기업의 R&D 지원을 위해 원팀을 구성,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과를 창출하고 정부 정책 효과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업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에 참석했던 산업부 박진규 차관은 축사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가 확대되고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시대에 더 이상 인하우스(in-house) 방식의 자체 개발로는 국제 경쟁력에 한계가 있다"며 "글로벌 수요기업과의 기술협력 및 글로벌 혁신 연구기관과의 공동 R&D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해외 M&A나 기술 도입을 촉진해 기업과 연구기관의 글로벌 기술협력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