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광화문광장 공사에 “새 시장이 결정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11-17 16: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잔여 임기 5개월 시장대행이 결정할 일 아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장 공백상태’인 서울시가 800억원의 예산을 들여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나서자, 17일 야권에서 반발이 터져 나왔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추진하던 사업인데, 내년 보궐선거 이후 취임할 서울시장이 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민의힘 서울시당위원장인 박성중 의원은 이날 성명을 내고 “전임 박원순 시장의 유지를 받들기라도 하듯 졸속으로 처리하려는 서울시에 상당한 유감을 표명하는 바”라면서 “도대체 누구를 위한 재구조화 사업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박 의원은 “이번 서울시의 결정은 절차적으로나 시의적으로 상당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번 발표가 △시장 권한대행이 발표한 졸속 행정이며 △10년 만의 재조성은 혈세 낭비이고 △잔여 임기 5개월의 권한 대행이 중요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월권’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해당 프로젝트는 내년 4월 새로 선출되는 신임시장이 새로이 재검토, 정치적인 모든 책임을 걸고 결정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면서 “서울시는 더 이상 ‘오기 부리기’ 당장 그만두고 해당 사업의 추진보류를 발표하는 게 현명한 선택”이라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가세했다. 안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무려 800억원의 세금이 들어가는 공사다. 두 번이나 재검토 결정이 났고 이 정권 중앙부처도 반대했던 공사를 왜 강행하는지 모를 일”이라며 “시장도 없고, 부처와의 합의도 없고, 서울시민의 동의도 없는 상태에서 이뤄지는 ‘날림행정’, ‘불통행정’, ‘유훈행정’의 표본”이라고 했다.

안 대표는 “광화문광장 공사는 남은 임기 5개월 짜리 대행 체제가 화급을 다퉈서 강행할 사업이 아니다”며 “차기 시장이 뽑히고 나면 새 체제에서 시민과 도시계획전문가 그리고 중앙정부의 의견을 들어 결정하는 것이 맞다”고 했다. 이어 “현 대행체제가 명분없이 밀어붙인다면 새로운 서울시장 체제에서 무리한 공사 강행과 혈세 낭비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