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견학 13개월만에 재개…'평화관광' 대북 비난여론 잠재울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10-19 1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판문점 견학 창구, 통일부 '견학지원센터'로 일원화

  • 내달 4일 센터 개소식·시범견학 후 6일부터 본격화

  • 견학 신청단위 최대 5명·연령 만8세 이상으로 조정

  • 견학 규모, 소규모 진행 후 방역 상황 고려해 확대

  • "판문점 비무장화·자유왕래 실현 초석되기를 기대"

 

판문점 견학지원센터 누리집 화면 캡처. [사진=통일부 제공]


‘평화관광’의 상징으로 꼽히는 판문점 견학이 오는 11월 4일부터 새로운 체계로 재개된다. 지난해 10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병 여파로 중단된 지 1년 1개월 만이다. 통일부의 평화관광 사업이 최근 북한의 공무원 피격 사건으로 거세진 대북 비난 여론을 잠재울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통일부는 19일 “남북 및 3자(남·북·미) 정상회담 개최와 판문점 비무장화로 평화의 공간으로 새롭게 자리매김한 판문점을 보다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절차를 대폭 개선했다”며 판문점 견학 재개 소식을 알렸다.

판문점 견학은 1970년 5월 유엔사에서 외국인 대상으로 시작된 이후 1980년 1월부터 내국인의 견학도 허용됐다. 이후 2018년 10월부터 2019년 4월까지는 남북 합의에 따른 판문점 비무장화 조치를 위해 일시 중단됐다.

2019년 5월 재개된 견학코스에는 기존 방문코스(자유의 집, T2) 이외 판문점 정상회담 행사 장소인 기념식수, 도보다리가 추가되기도 했다. 그러다 지난해 10월부터는 ASF 발병과 코로나19 여파로 1년이 넘게 견학이 중단됐었다.
 

판문점을 방문한 이인영 통일부 장관(가운데)이 지난 9월 16일 오전 경기 파주시 판문점 군정위회의실에서 JSA 관계장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사진공동취재단]


가장 먼저 그동안 통일부, 국방부, 국가정보원 등 여러 기관에 분산돼 있던 판문점 견학 창구를 통일부로 일원화했다. 통일부에 판문점 견학지원센터를 설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판문점 견학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견학을 신청할 수 있다.

또 과거에 단체(30~40명)만 가능했던 신청 단위를 개인 또는 가족단위(최대 5명)로 조정했다. 신청 기간도 단축했다. 기존에는 견학일 60일 전까지 신청할 수 있었다면 이제는 견학일 14일 전까지 신청할 수 있다. 최종명단은 견학일 3일 전까지 유엔사에 통보해야 한다. 견학 신청 나이도 만 10세 이상에서 만 8세 이상으로 낮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견학할 수 있다.

이번에 재개된 판문점 견학은 11월 4일 시범견학 이후 같은 달 6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견학을 원하는 사람은 오는 20일 오전 10시부터 판문점 견학지원센터 누리집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통일부는 내달 4일 견학지원센터 개소식 이후 일반 국민 등 약 80명으로 이뤄진 시범견학단의 견학을 시행한다.

견학 재개 초기에는 ASF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 소규모로 진행되고, 이후 상황을 주시하면서 견학 횟수와 규모를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것이 통일부의 설명이다.

기존의 1일 4회, 회당 80명(버스 2대) 규모의 수준에서 절반을 줄인 1일 2회, 회당 40명(버스 2대)으로 축소해 운영한 뒤 방역 상황에 따라 점차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견학 동선은 임진각 판문점 견학 안내소, 공동경비구역(JSA) 경비대대, 판문점 순으로 이어진다. 견학 신청인들은 판문점 견학 안내소 집결지에서 신원확인 및 방역 조치를 마친 뒤 유엔사 주관 홍보 동영상 시청 및 주의사항 안내 후 유엔사 버스로 환승해 판문점으로 이동한다.

판문점에선 자유의 집,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T2), 기념식수 장소, 도보다리, 장명기 상병 추모비, 주차장 순으로 이동한다. 장 상병은 1984년 옛 소련 민간인을 쫓아 판문점 군사분계선을 넘어온 북한군과의 교전 과정에서 목숨을 잃었다.

통일부는 “파주 지역은 올해 6월부터 ASF가 발생하지 않았다. 그동안 소독장비, 멧돼지 차단 울타리, 발판소독조 등을 설치했다. 또 방역 당국과 합동 점검도 완료했다”며 ASF 방역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마쳤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코로나19 방역 관련해서도 “체온계, 손 소독제 등을 비치했으며 시설·차량 정기 소독을 하고 있다”면서 “견학과정에서 발열 점검,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등 지침도 철저히 준수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9월 16일 경기 파주시 판문점을 방문해 도보다리를 둘러보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사진=사진공동취재단]


통일부는 이번 견학 재개가 판문점의 비무장화와 자유왕래를 실현하는 데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정부는 판문점을 시작으로 ‘DMZ(비무장지대) 평화의 길’ 개방 확대 등 DMZ를 국민의 품으로 돌려드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통일부는 판문점 견학 재개 사업의 기본 방향에 대해 지난 70년간 ‘전쟁과 분단의 상징’이었던 판문점을 ‘평화와 번영의 상징’으로 변화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판문점 견학 재개를 통해 통일문제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제고하는 등 최근 악화한 대북 비난 여론을 잠재우자는 의도도 내포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2020 통일인식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 4명 중 1명이 남북통일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원이 전국 17개 시도의 만 19~65세 성인 1200명을 대상으로 지난 7월 22일부터 8월 17일까지 1대1 면접조사를 진행한 결과 통일이 ‘별로’ 또는 ‘전혀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가장 높은 24.7%로 집계됐다. 지난해 응답은 20.5%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