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감] 병무청, 대중문화예술 우수자 징집 연기 추진...BTS 입영 연기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0-10-13 10: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방탄소년단(BTS)이 입영을 연기하며 활동을 이어갈 가능성이 생겼다.

13일 병무청은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대중문화예술 분야 우수자 징·소집 연기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추천자이며 품위손상자 등은 제외된다. 병무청이 개정을 예고한 조항은 병역법 60조다.

병역법 60조는 고등학교 이상의 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 연수기관에서 정해진 과정을 이수 중에 있는 사람, 그리고 국위선양을 위한 체육 분야 우수자에 대해서만 최장 28세까지 입영 연기를 허가하고 있다. 병무청은 입영 연기 대상에 대중문화예술 분야 우수자를 추가하는 내용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그간 병무청은 방탄소년단 병역 특례 요구에 대해 병역 면제에 가까운 예술요원 편입은 어렵다면서도 입영 연기는 고려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에서 대중문화예술 분야 우수자 입영 연기를 허용하자는 내용의 법 개정안이 제출됐고, 서욱 국방장관도 최근 국정감사에서 "법안을 의원님들께서 내주신 것으로 아는데, 활동 기간을 고려해 연기 정도는 같이 검토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입영 연기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병무청은 이번 입법 추진에 대해 "대중문화예술 활동 보장으로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