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 내달 5~6일 ‘제8회 부산국제항만컨퍼런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임순택 기자
입력 2020-10-12 18: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제8회 부산국제항만컨퍼런스(BIPC)’ 포스터.[사진=부산항만공사]





부산국제항만컨퍼런스가 다음달 5일부터 6일까지 열린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하는 부산국제항만컨퍼런스(BIPC)’는 50인 이하로 제한된 오프라인 컨퍼런스와 함께 실시간 온라인 중계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된다.

2013년 공사 창립 10주년을 맞이해 시작된 BIPC는 매년 해운·항만·물류 분야의 해외 주요 인사 20여명이 발제를 위해 부산항을 방문했다. 누적 참석자 수도 5000여명에 이르는 등 그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해운항만물류 지식나눔 플랫폼’으로의 역할을 해왔다.

제8회 BIPC의 개최방식을 비대면·디지털 중심으로 전환하고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컨퍼런스 주제도 해운·항만·물류 분야를 넘어 인문·사회 분야로 확대했다.

이는 기존에 각 항만 혹은 해운항만단체가 주최하는 해운·항만·물류 컨퍼런스와는 달리 하이브리드로 행사가 개최됨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관심을 유도하고 대국민 소통의 일환으로 컨퍼런스를 활용하고자 추진된 것이다.

행사 첫째 날에는 이시형 정신의학박사, 이희수 한양대 문화인류학과교수, 박정열 ‘AI(인공지능)시대 사람의 조건 휴탈리티’ 저자, 제프리 존스 주한미상공회의소 회장 등을 초청해 ‘팬더믹을 극복하기 위한 마음자세’, ‘코로나19가 바꾼 국제질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글로벌 인식의 대전환’, ‘사람을 통한, 더 나은 사회에 대한 희망’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낼 예정이다.

둘째 날에는 ‘해운·항만·물류’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진다.

논의주제는 ‘2021년 글로벌 해운전망 및 대응전략’, ‘코로나에 대처하는 각 항만의 노력 및 우수사례’, ‘코로나 이후 해운항만물류의 미래’ 등으로 팀파워 드류어리(Drewy) 대표이사, 얀호프만 국제연합무역개발협의회(UNCTAD) 선임행정관, 마리오 코델로 롱비치 항만청장(전 미국해사위원회 FMC 의장), 장폴 로드리게 미국 호프스트라 대학교수 등이 연사로 참여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부산항만공사 유튜브를 통해 라이브로 송출될 예정으로 참석자들은 댓글을 통해 해외 연사들과 실시간으로 질의·응답하는 소통의 기회를 제공한다.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12일 “현재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부산항이 나아갈 길에 대한 통찰이 필요한 시점이면서 우리 모두에게는 불확실성 속 희망이 필요한 시기”라며 “컨퍼런스의 주제인 ‘삶, 치유, 그리고 새로운 시작’처럼 이번 컨퍼런스가 어려움 속에서도 삶을 되돌아보고 도약을 모색해보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