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당대표 결선 투표 시작…김종철이냐, 배진교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10-05 13: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종철, 김종민 전 후보와 연대…배진교, 박창진 전 후보와 손잡아

(왼쪽부터)박창진·김종민 전 후보와 배진교·김종철 후보 [사진=연합뉴스]

포스트 심상정을 향한 정의당의 당대표 결선 투표가 5일 시작됐다. 김종철 후보와 배진교 후보의 대결이다.

5일 정의당에 따르면, 새로운 당대표를 뽑기 위한 결선 투표가 닷새간 온라인으로 시작된다. 결과는 9일 오후 발표될 예정이다.

정의당에서는 당초 김종철‧배진교 후보와 함께 김종민‧박창진 전 후보로 출마했으나, 지난달 27일 전국동시당직선거 투표 결과 4명의 후보 모두 과반수를 기록하지 못해 1위와 2위 간 결선투표에 나서기로 했다.

당시 김종철 후보는 득표율 29.79%로 1위였으며, 배진교 후보는 27.68%로 2위를 기록했다.

현재 김종철 후보는 김종민 전 후보와 함께 손을 잡고 연대에 나섰다. 배진교 후보는 박창진 전 후보와 손을 잡았다.

김종철 후보는 지난 4일 김종민 전 후보와 공동 선거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뿌리부터 튼튼하고 국민에게 사랑을 받는 정의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배진교 후보는 같은 날 ‘두 번째 출마선언문’을 통해 “과거의 낡은 정파에서 완전히 벗어나 비전을 갖추고 다양한 얼굴이 세대를 아울러 구성하는 새로운 10년을 준비하겠다”며 “첫 당원총투표 의제로 ‘기본소득’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당 선임대변인을 맡았었던 김종철 후보는 정의당 내에서 좌파계열의 지지를 받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과감한 정당을 표방하며 진보정당 정체성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

대표적인 노동운동가로 꼽히는 배진교 후보는 대중정당을 표방한다. 21대 국회에서 원내대표를 지냈으나 당대표 선거 출마를 위해 원내대표직을 사임했다.

국회 관계자는 “진보정당 좌표와 더불어 연대를 통한 ‘합종연횡’, 더불어민주당과의 관계 및 탈당 당원의 복당 등이 투표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지지율이 비슷한 수준으로 나오는 만큼 쉽게 결과를 예측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