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도지사, 청년이 머무르고 싶은 충남 만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내포)허희만 기자
입력 2020-10-05 13: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충남도 실국원장회의, 청년친화도시 인증제도 도입, 운영

양스조 충남도지사 5일 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실국원장회의 모습[사진=허희만기자]


“청년이 충남의 미래입니다.”

충남도는 청년이 지역의 활력을 키우고, 청년이 지역의 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청년친화도시 인증제도’를 도입, 운영키로 했다.

타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청년 인구가 적은 충남의 현실을 극복하고, 청년이 찾고 머무르고 싶은 정책을 마련해 충남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을 마련한다는 게 복안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5일 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실국원장회의에서 청년정책이 미미한 충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충남청년 친화도시 인증제도’ 도입키로 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충남도 내 18세에서 34세까지의 청년인구는 총 41만70명으로, 도 전체인구의 19%에 불과하며 이는 전국 17개 시도 중 12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특히, 전체 청년인구 평균이 70%를 넘는 것을 감안할 때 충남도의 청년인구는 매우 낮은 수치다.

양 지사는 “지역의 일자리와 문화, 교육 여건 등이 충남도 청년인구가 타 시·도로 이동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남 지역 청년들을 위한 청년정책은 매우 미미하고, 기초자치단에서는 청년정책을 전담하는 인력마저 부족한 형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청년 인구가 적다는 것은 충남에 거주하는 청년들이 느끼는 삶의 만족도가 높지 않다는 것”이라며 “실제 지난해 충남 사회지표 기획분석에 따르면 충남의 청년들이 10년 후에도 충남에 거주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비율이 56.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진단했다.

도는 이에 따라 내년부터 도내 15개 시·군과 함께 청년 친화도시 인증제도를 시행해 청년들이 충남에 뿌리 내리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양 지사는 “청년 전월세 보증금 융자지원, 2020 충남도 청년저액 실행계획에 이어 이번 청년친화도시 인증제도를 통해 ‘청년이 행복한 충남’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이번 인증제도가 선도 모델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실국은 각 시·군과의 협력에 특히 힘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양 지사는 청년정책에 이어 공정과 정의의 가치를 구현하고, 더불어 같이 잘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충남 경제상생협력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