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4차 추경 7조8000억원 중 ‘5조원’ 추석 전 집행키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0-09-24 09: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19 피해 입은 취약계층에 맞춤형 지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4일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집행과 관련해 추석 전까지 전체 추경 금액(7조8000억원) 중 70%인 5조원을 집행하기로 결정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고위당·정·청 회의 직후 결과 브리핑을 통해 “계획을 차질 없이 집행하겠다고 정부가 밝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당·정·청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국민들의 어려움에 깊이 공감하고 피해가 집중된 취약계층의 생계와 고용에 맞춤형으로 지원해 4차 추경을 신속 집행하자는 필요성에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경기침체로 고용불안정과 소득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고용 취약계층과 비대면 교육으로 보육에 어려움을 겪는 가정 등에 최우선으로 지원하기로 당·정·청은 뜻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추석 전 최대 지급을 목표로 집행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행정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신속히 자금을 지급하고 신청 심사 필요 사업 절차 간소화를 통해 신속히 집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당·정·청은 지자체 및 관계기관의 협조도 부탁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당은 추경 예산이 중복 지원되거나 낭비 없이 집행되도록 정부가 철저히 관리해줄 것을 요청했다”면서 “부당 이득 챙기는 사례 없도록 철저한 대비도 요청했다”고 했다.

이밖에 고용안정지원금 지급 절차와 관련해선 “오늘 세세한 것까지 다 논의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기존에 지원된 사례가 있는 지원 예정자는 행정 정보가 자체 파악이 돼서 추석 전에 지급할 예정”이라고 했다.

특히 “신청 심사가 필요한 사업이 9000억원에 이른다”면서 “통신비에 책정된 4000억원은 9월분 통신비를 10월 중에 사후 정산하는 방식으로 지급된다”고 밝혔다.
 

고위당정청 협의회에서 발언하는 이낙연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