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LG화학 전지사업 물적분할···배터리 대규모 투자 길 열려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9-17 22: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LG화학 전지사업 물적분할···배터리 대규모 투자 길 열려

급성장하는 전기차 배터리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배터리 독자회사 시대가 막을 열었다. 시설투자 및 자금 확보를 위해 LG화학의 전지사업부문이 분사를 결정한 것을 시작으로 유사한 분사 결정이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실제 SK이노베이션 등 경쟁사에서도 분사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LG화학은 17일 이사회를 열고 배터리 사업을 하는 전지사업부를 분사하는 회사분할안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LG화학을 물적 분할해 전지사업부문을 분사하고 LG화학의 100% 자회사로 삼는 방식이다.

LG화학은 다음 달 30일 임시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오는 12월 1일 배터리 사업을 전담하는 신설법인 'LG에너지솔루션'(가칭)을 출범한다.

이번 분사 결정은 대규모 투자금을 유치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분사 방식으로 물적 분할을 결정한 것도 이 같은 목적과 연관이 깊다. 물적 분할의 경우 LG화학이 신설법인의 지분 100%를 소유하게 돼 일부 지분을 매각하더라도 큰 부담은 없다. 향후 기업공개(IPO)를 통해 외부 자금을 끌어올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추미애 “나도 남편도 국방부에 아들 민원 넣은 적 없다”

추미애 국방부 장관이 자신과 남편 모두 아들 서 씨와 관련해 국방부에 민원을 넣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추미애 장관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이 “서 씨의 카투사 지원반장 면담 기록에 부모가 민원을 넣었다고 돼 있다”고 주장하자 “직접 민원을 넣은 바 없고, 남편도 민원을 넣은 적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와 남편은 일 때문에 너무 바빠 아들딸은 거의 모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면서 살아왔다"고 강조했다.

◆'제2 판교' 마곡 115㎡, 잇달아 15억 돌파…마곡7단지 한달새 1억 급등

정부의 다중 규제에도 서울 집값이 좀처럼 쉽게 잡히지 않으면서 상대적으로 외곽 지역으로 평가받았던 강서구 마곡동 아파트 단지들이 잇따라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전세 매물이 품귀현상을 빚으면서 전셋값 역시 폭등하고 있다.

17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마곡지구 대장주인 마곡엠밸리 7단지 전용면적 115㎡는 지난달 15일 16억2000만원에 매매돼 신고가를 찍었다. 15억1000만원에 거래된 전월 대비 한달 새 1억원 가까이 올랐다. 현재 이 평형의 호가는 17억원에 이른다.

마곡엠밸리7단지는 마곡나루역과 가깝고 대규모 단지로 구성돼 가장 비싼 단지다. 엠밸리 7단지 전용 84㎡형은 지난 7월 말 14억원으로 최고가에 거래되며 고가 아파트 기준으로 정부가 못 박은 15억원에 근접해졌다. 약 4억원에 분양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분양가 대비 3배 이상 오른 수준이다.

◆창원 산단 찾은 文, 2025년까지 ‘산단 대개조’ 나선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경남 창원 산업단지를 찾아 2025년까지 총 3조2000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산단 대개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번 방문은 ‘스마트 그린’ 현장 점검 차원으로 지난 6월 ‘데이터 댐’, 7월 ‘그린 에너지, 해상풍력’, 8월 ‘그린스마트 스쿨’에 이은 한국판 뉴딜 10대 과제 중 네 번째 현장 행보다. 문 대통령은 한 달에 한 번씩 한국판 뉴딜과 관련한 현장 행보를 소화하며 추진 속도를 높이고 있다. <관련기사 3면>

문 대통령은 ‘스마트그린 산단 보고대회’ 모두발언에서 “환경을 지키기 위한 그린산업단지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정부는 스마트 산단을 넘어 스마트그린 산단으로 대한민국 경제의 경쟁력을 더 높일 것”이라고 역설했다.

◆정경심 교수 재판 중 쓰러져...재판 급히 마무리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재판을 받던 중 갑자기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졌다. 재판부는 정 교수를 퇴정하도록 한 뒤 궐석재판을 진행하다 재판을 예정보다 일찍 마무리했다. 궐석재판은 부득이한 사정으로 피고인이 법정에 올 수 없을 때, 피고인이 없는 상태에서 재판을 이어가는 것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임정엽 부장판사)는 17일 정 교수에 대한 30차 공판기일을 열었다. 재판 시작 전 재판부는 다음 기일에 피고인 심문 여부를 다뤘다.

피고인은 포괄적으로 진술거부권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형사재판에선 피고인 심문 절차를 생략한다. 하지만 검찰은 피고인 심문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했고 변호인 측은 강경하게 반대했다. 이에 재판부는 주요사항에 대해선 석명요구를 하고 대신 피고인 심문을 하지 않는 방향으로 중재를 시도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증인심문이 시작됐다.

◆[코로나19] 식약처, 셀트리온 항체치료제 임상 2·3상 시험계획 승인…정치권도 관심 증폭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7일 셀트리온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 ‘CT-P59’의 임상 2·3상 시험계획(IND)을 동시에 승인했다.

셀트리온은 이번 임상에서 국내와 글로벌 경증 및 중증도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CT-P59의 유효성과 안정성을 평가할 계획이다. 최근 건강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 1상에서는 안전성이 확인됐고,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한 1상이 진행 중이다.

구체적으로 2상에서는 3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적절한 투여 용량과 치료 효과를 탐색할 방침이다. 이후 확인된 용량을 바탕으로 유효성과 안정성을 확정짓기 위한 임상 3상을 7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전세 살면 약자, 집 있으면 죄인?...임대인 잡는 법안 줄줄이

당정이 임차인을 사회적 약자로 규정하고 이들을 보호하는 대책과 입법을 계속해서 내놓으면서 상대적으로 임대인이 역차별을 받는 경우가 늘고 있다. 특히 여당은 최근 세입자를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개정안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집주인들의 반발이 심화하고 있다.

17일 부동산 업계와 국회 등에 따르면 조오섭(광주 북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동안 세입자를 못 내보내게 하는 내용의 입법을 대표 발의했다. 세입자의 임대차계약 갱신을 보호하는 '세입자 주거안정 보호법(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이다.

개정안은 코로나19와 같은 국가재난 상황 등으로 인한 주거안정보호기간(대통령령 지정)에는 집주인이 계약 갱신 거절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다만 세입자가 3기에 달하는 임대료를 연체한 경우가 아니어야 한다.

또 기존 임대차 계약은 주거안정보호기간이 종료된 날로부터 3개월이 지난 날까지 존속하도록 규정했다. 개정안은 코로나19 대책이 공공임대주택에만 일부 지원되던 문제를 개선, 민간임대주택에도 적용해 전체 세입자의 주거 안정을 보호하는 데 목적을 뒀다.

◆서학개미들 애플·아마존 순매수 1, 2위로 올라

서학개미(해외주식 투자자)들이 애플과 아마존 주식을 집중적으로 순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그간 순매수 1위에 이름을 올렸던 테슬라는 3위로 밀렸다. 리스크를 동반한 성장주보다 안정적인 실적주에 수요가 몰린 모습이다.

16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11일 이후 15일까지 국내 투자자들은 애플(APPLE COMPUTER INC.) 주식 4억7659만 달러어치를 순매수했다. 순매수 규모는 매수액에서 매도액을 뺀 수치다.

또 아마존(AMAZON COM INC.) 주식은 1억2310만 달러어치를 사들였다. 그간 순매수 1위 종목이었던 테슬라(TESLA MOTORS)는 9451만 달러로 순매수 규모 3위에 이름을 올렸다. 매수 규모도 애플이 6억1539만 달러로 테슬라(5억5564만 달러)를 웃돌았다.
 

[사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