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도 하지 말라는데...보수·극우단체, 빨간날만 보이면 집회 신고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20-09-11 00: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찰, 모두 금지통보…야당도 "분노 절제도 방법"

  • "집회 법으로 막아달라" 청원글 잇따라

[사진=연합뉴스]

보수·극우단체가 개천절에 이어 한글날까지 집회 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지며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10일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이들은 10월 3일 개천절에 이어 9일 한글날까지 집회를 신고하고 있다. 신고된 집회만 18건이다. 개천절 집회는 지난 7일 기준으로 70건에 달한다.

자유연대는 광화문 KT빌딩 앞, 소녀상 인근, 교보빌딩, 경복궁역 일대에서 4000여 명 규모의 집회를, 천만인무죄석방본부는 세종로소공원, 효자치안센터, 을지로입구역·서울역·강남역 인근에서 4000여 명 규모의 집회를 열겠다며 신고했다. 

현재 서울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도심 10인 이상 집회를 금지하고 있다. 이에 경찰은 집회를 신고한 단체에 모두 금지 통보를 내렸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개천절 집회에 대해 "일부 단체가 추석 연휴 기간 중인 개천절에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고 있어 참으로 개탄스럽다. 방역을 방해하고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선 국민이 부여한 공권력을 주저 없이 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 역시 집회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온 국민이 일치단결해 코로나19를 극복하느냐, 아니면 무너져 내리고 마느냐를 가늠하는 그야말로 절체절명의 시기다. 부디 집회를 미루고 이웃과 국민과 함께해주시길 두 손 모아 부탁드린다"고 호소하며 분노 절제가 오히려 더 많은 호응과 지지를 받는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집회 기획자들이 문재인 정권의 도우미가 아니라면 지금 당장 개천절 집회를 전면 취소해달라"고 당부했다. 

지난달 15일 광화문 대규모 집회 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에 준하는 2.5단계가 시행돼 국민은 물론 자영업자 등이 큰 피해를 입고 있다. 

한편, 해당 단체들의 집회 신고가 계속되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집회를 막아달라는 청원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7일 한 청원인은 '10월 3일 추가 집회를 법적으로 금지시켜주세요'라는 제목으로 "종교에 대한 비난도 없으며, 종교에 대한 차별도 없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자신의 가족과 자신의 안위를 지키고 그 안위를 주장할 권리가 있다. 15일에도 정부의 뜻을 어기고 법원의 허가를 통해 집회가 진행된 만큼 개천절 집회 역시 그렇게 진행될 가능성이 염려되니 정부가 나서서 집회 금지에 대한 법적 제재를 가해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해당 청원글은 10일 기준으로 1만 2000여 명을 넘어섰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