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NA] 말레이시아 입국금지에 미국, 유럽상공회의소 재고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오타니 사토시 기자/ [번역] 이경 기자
입력 2020-09-07 15: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Patrick Langwallner on Unsplash]


주말레이시아 유럽상공회의소는 말레이시아 정부가 7일부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누적 감염자 수가 15만명이 넘는 12개국으로부터 입국을 금지하는 조치를 시행한 것과 관련해, 말레이시아 정부에 동 정책의 재검토를 요구했다. 주재원 및 전문가들도 입국금지 대상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유럽계 현지 기업들의 조업에 차질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5일자 스타에 의하면, 유럽연합(EU) 말레이시아 상공회의소(EUMCCI)는 신종 코로나의 해외유입을 줄이기 위한 말레이시아 정부의 노력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있으나, 코로나 사태로부터 경제회복과 향후 무역, 투자안건에 미치는 영향도 감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EUMCCI는 정부의 감염자 수를 기준으로 하는 입국금지 조치를, 비지니스를 위한 왕래는 예외로 하는 등 대상을 선별한 국경관리조치로 변경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말레이시아 정부와 대화의 장을 마련하겠다는 의향이다.

주말레이시아 미국상공회의소(AMCHAM)는 고용패스(EP)를 소지한 주재원과 기계설치 등 단기 취업을 위한 프로패셔널 비지트 패스(PVP) 소지자의 입국이 금지되면, 회원 기업의 업무에 심각한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으로부터) 입국이 금지돼, 현지 사업 및 무역에 수백만달러 규모의 손실이 발생한다"면서, 조치가 언제 해제될지도 불투명하기 때문에 영향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한편, 주말레이시아 영국고등판무관사무소(대사관에 해당)의 대변인은 이번 조치가 양국간 통상관계에 장기적인 영향은 없겠으나, 약 9000명의 말레이시아 거주 영국인들 중 일부는 해외에서 재입국이 불가능해져, 말레이시아에서 단기 출국이 불가능해지는 일이 발생한다고 지적, 누적 감염자 수를 기준으로 하지 말고, 현재 감염자 수가 감소되면 금지조치가 해제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말레이시아의 이스마일 사브리 야콥 국방장관은 신종 코로나 감염자 수가 15만명 이상인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미국, 브라질, 프랑스, 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방글라데시 등으로부터 말레이시아 장기 체류 입국을 이달 7일부터 금지한다고 발표했으며, 감염자가 15만명 이상인 국가를 고위험 국가로 간주해 입국금지 국가를 추가로 지정해 나가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