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현대차 등 6개 금융 그룹, 내달 24일부터 위험요인 첫 통합공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호 기자
입력 2020-08-24 08: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삼성·한화·미래에셋·교보·현대차·DB 등 6개 금융 그룹의 위험요인을 평가하는 '금융 그룹 위험 평가' 결과가 다음 달 24일부터 통합 공시된다.

2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이들 금융 그룹은 그룹 차원의 재무 현황과 출자구조, 위험 현황 등을 투자자들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각 대표 회사 홈페이지에 최초로 통합 공시한다. 24일에는 작년 말 기준으로 공시되며 29일에는 올해 2분기 통합공시가 시행된다.

금융감원독원과 6개 그룹의 대표 회사는 지난 21일 열린 화상 회의를 통해 통합공시 준비 상황과 공시 내용의 정확성 등을 중점적으로 체크했다.

이번에 통합 공시되는 내역은 소유·지배구조, 내부통제 체계, 위험관리 체계, 자본 적정성, 내부거래, 대주주 출자·신용공여 등 8개 부문·25개 항목이다.

삼성생명·한화생명·미래에셋대우·교보생명·현대캐피탈·DB손해보험이 각 금융 그룹 대표회사가 돼 그룹사별 산재했던 공시사항을 통합해 투자자들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한다.

이 같은 금융 그룹 통합공시는 정부가 2018년부터 국정과제로 추진해온 '금융 그룹감독 제도' 개선 방안의 일환이다.

금융당국은 금융자산 5조원 이상이면서 여·수신·보험·금융투자업 중 두 개 이상 업종을 영위하는 복합금융 그룹 가운데 감독할 실익이 있다고 판단한 금융 그룹을 감독 대상으로 지정한다.

그룹 차원의 통합공시는 금융 그룹 감독 제도 개선방안 중 핵심으로 꼽혀왔다. 그룹 차원의 금융위험 요인을 공시하도록 함으로써 시장의 평가·감시 기능을 활성화하겠다는 것이다.

개별 회사들은 현재도 계열사 간 거래 내역 등을 공시하고 있지만, 그 내용이 흩어져 있어 그룹 차원의 위험을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통합공시를 하면 대주주와의 거래, 지분 구조, 자산 위탁, 신용공여 출자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금융계열사 간 내부거래나 금융계열사-비금융 계열사 간 임원겸직 현황 등도 새롭게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 그룹 감독제도는 법제화가 이뤄지지 않아 행정지도의 일종인 모범규준으로 시범 운용 중이다. 금융위는 '금융 그룹의 감독에 관한 법률' 제정안을 지난 6~7월 입법 예고하는 등 모범규준을 법제화하는 과정을 밟고 있다.

해당 제정안은 이르면 오는 25일 국무회의를 통과돼 9월 중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