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산업 지역에 뿌리 내린다…신재생 거점 4곳 추가 지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0-08-19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남, 경북, 부산·울산, 충북 추가 지정

  • 지역 중심의 에너지신산업 육성+그린 뉴딜의 확산 기대

정부가 지역의 강점을 살려 그린뉴딜 인프라 추가 조성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에너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경남, 경북, 부산·울산, 충북 등 4개 지역을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이하 융복합단지)로 추가 지정했다.

경남지역은 가스복합 화력발전을 중점산업으로 지정했다. 융복합단지의 위치는 창원국가산업단지로 면적은 28㎢다.

추진 내용은 한국형 가스복합발전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산업생태계 조성이다. 이를 위해 가스터빈 국산화 등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가스복합발전 산업으로 산업생태계 전환을 추진한다.

경북은 풍력 신산업을 통한 그린뉴딜 실현을 추진한다.

경북 영덕군 영덕읍·축산면, 포항시 지곡동 일원에 10㎢의 단지를 조성했다. 이곳에서 육상풍력 클러스터를 추진하고 풍력발전 시스템 유지관리(O&M) 기술력 확보에 나선다.

부산·울산은 기존의 인프라를 활용한 원자력에 방점을 찍었다. 원자력 및 원전해체 산업의 글로벌화에 도전한다. 융복합단지는 20㎢ 넓이로 조성한다.

이곳에서 원자력산업 건설·운영·해체 등 전주기 기술개발, 자립화, 고도화에 나선다. 또한 국제 공동 협력프로젝트 등을 통한 글로벌 해외시장 진출도 모색한다.

충북은 태양광과 에너지효율에 집중한다. 충북 혁신도시 근처 27㎢의 부지를 조성해 융복합단지를 만든다.

태양광(PV), 에너지효율 향상(ESS), 스마트그리드(IoE) 등 신재생에너지 기반 안전산업 생태계 조성이 목표다. 신재생에너지 안전분야 인증과 표준화 등 융합산업 고도화도 동시에 추진한다.

정부는 에너지 융복합단지를 에너지 신산업 육성 및 그린 뉴딜 확산 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융복합단지에 입주한 에너지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융복합단지에 대한 실효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반기 중 에너지 융복합단지법 개정도 추진할 예정이다. 거론되는 지원책은 지방세 감면과 산업부 연구개발(R&D) 가점 부여, 지역투자촉진보조금 우대 등이다.

또한 정부는 지자체와 협력하여 중점산업 육성에 필요한 연구개발·실증 사업을 발굴하고, '지역 에너지 시책'(에너지법 제4조)과 중점산업 육성방안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등 융복합단지의 내실 있는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성윤모 장관은 "융복합단지는 지역이 주도하는 그린 뉴딜의 대표적인 사례"라며 "지역의 에너지 인프라를 기반으로 우수한 기업, 연구소를 유치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9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1차 에너지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