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비 지원하면서 거리두기는 상향?...앞뒤 안 맞는 정부 코로나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요 기자
입력 2020-08-14 11: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직원 확진으로 롯데리아 군자점 임시 휴점 [사진=연합뉴스]


카페, 패스트푸드점 등 외식매장에서 잇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상향하겠다면서도 외식비를 지원하는 외식 권장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앞뒤가 안 맞는 코로나 대응책을 보여주고 있다. 

정부는 오늘(14일) 오후부터 일요일까지 주말 6번 외식을 하면 6번째 결제 시 1만 원을 돌려주는 캠페인을 진행한다. 정부는 이번 캠페인을 위해 3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통해 330억원을 투입한다. 선착순으로 330만 개의 카드에 1만 원씩 환급이 가능하다.

참여 방법은 신용카드사에 응모한 뒤 주말 동안 6곳의 외식매장에서 각각 2만원 이상 결제하면 된다.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해도 되지만 직접 만나서 결제할 때만 횟수로 인정된다.

이런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수도권을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시장, 학교, 패스트푸드점 등 생활과 밀접한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확진자가 발생해 지역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장마와 휴가철을 맞아 이완된 분위기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여러 곳에서 제대로 지켜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어렵게 이어가고 있는 방역과 일상의 균형이 무너지지 않도록 우리 모두가 더욱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부 누리꾼들은 "외식비는 지원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는 상향하고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정부의 방침이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최근 며칠 사이 롯데리아와 스타벅스 등 인파가 몰리는 패스트푸드점, 카페 등에 코로나 확진자가 다녀가면서 수도권 N차감염 우려가 나왔다. 외식매장에서는 음식 섭취를 위해 마스크를 쓰지 않아 감염 위험이 높다는 우려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한 누리꾼은 "신규확진자가 또 100명이 넘었다. 방역당국은 자제하라고 하는데 정부는 외식하러 나가라고 한다. 음식점에서 마스크를 쓰고 밥을 먹으라는 것도 아니고 정부의 횡설수설 발표에 기가 찰 노릇"이라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환자는 103명으로 총 누적 환자는 1만4873명으로 집계됐다. 신규 환자가 100명을 넘어선 것은 지난 7월25일(113명) 이후 약 3주만에 처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