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외부지원 불허'는 코로나 때문?…통일부 北 거부에도 "인도적 협력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8-14 12: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 김정은 "악성비루스 전염병 악화 상황서 외부지원 받지 않는다"

  • 통일부 "대북 수해 지원 입장 동일…비정치적 인도 협력 일관 추진"

통일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수해 관련 외부지원 불허용’ 결정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연관이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또 김 위원장의 결정에도 정부는 인도적 협력을 일관되게 추진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전날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6차 정치국 회의를 열고 최근 수해 복구 상황 및 방역 현황에 대해 점검했다. 그러면서 “세계적인 악성 비루스(바이러스) 전파 상황이 악화하고 있는 현실은 큰물(홍수) 피해와 관련한 그 어떤 외부적 지원도 허용하지 말며 더욱 철통같이 닫아 매고 방역사업을 엄격히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지시했다.

최근 북한 수해 상황과 관련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는 대북 인도적 지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정작 북한은 코로나19 확산을 우려, 이를 거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14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북한 매체는 관련 보도 부분에 ‘악성비루스 전염병이 더욱 악화하는 상황에서 큰물 피해와 관련한 어떤 외부적 지원도 받지 않는다’라고 언급했다”면서 ”관련해 해석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3일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고, 수해복구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 위원장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악화 상황과 관련해 수해 관련 어떠한 외부지원도 허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김인태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김 위원장의 ‘외부지원 거부’ 지시에 대해 “북한이 국제사회 지원을 받고자 그동안 봉쇄했던 국경을 여는 모험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은 “지금 국제사회에서 언급되는 대북 수해 지원은 그리 큰 규모가 아니다. 그런데 북한 입장에서 그 작은 지원을 받기 위해 지금까지 자신들이 유지했던 ‘국경봉쇄’를 해제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김 위원장의 지원 거부가 코로나19와 연관된 것으로 봤다.

또 지난해 말에 천명한 ‘자력갱생 정면돌파전’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공개적으로 이뤄지는 지원을 받지 않으려고 할 것이라는 점도 언급했다. 

통일부는 김 위원장의 ‘지원 거부’ 선포에도 정치·군사적 상황과 무관하게 인도적 협력은 일관되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조 부대변인은 “정부는 자연재해 등 비정치적 분야에서의 인도적 협력은 일관하게 추진한다는 입장”이라며 “북한의 수해에 대해서는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단계라고 말씀드린 바 있다. 여전히 동일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일부는 김 위원장이 개성시의 봉쇄를 3주 만에 해제한 것이 최근 월북한 탈북민의 코로나19 음성 판정으로 해석해도 되느냐는 질문엔 북한 매체의 보도를 인용할 뿐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조 부대변인은 “저희 입장에서 재입북자의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될 만한 석연치 않은 결과가 나왔다고 하고, 그 뒤에 북한 매체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런 제반 사항이 있지만, 확실히 이 사람에 대해서 어떻다고 결론을 내리면서 보도한 바는 없다”면서 “따로 언급해 드릴 내용이 없다”고 했다.

이어 북한이 지난 6월 폭파한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인근에 아파트형 공장과 탁아소 등 사회간접자본(SOC) 8곳이 있고, 정부가 이들 시설의 피해 여부를 파악하지 못했다는 일부 매체의 보도에 대해서는 “보도에 나온 8개 기반시설은 연락사무소 폭파와 무관하며 연락사무소와도 거리가 떨어져 있다”고 반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