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민 유전자 정보 中 전달 의혹에 "사실무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20-08-04 15: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코로나 검사 빌미 유전자 수집 우려

  • 위구르 등 악용 전력, 국제사회 의심 커

  • 홍콩정부 "유언비어 유포, 그런 일 없다"

중국이 파견한 코로나19 검사 지원대가 홍콩에 도착한 지난 2일 일부 시민이 환영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들고 있다. [사진=CCTV 캡처 ]


홍콩 내 코로나19 검사로 수집된 시민들의 유전자 정보가 중국으로 넘어갈 것이라는 의혹에 대해 홍콩 정부가 사실무근이라고 공식 반박했다.

다만 중국이 유전자 정보를 사회 통제 수단으로 악용한다는 의심이 여전해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4일 남방도시보 등에 따르면 홍콩 정부는 "누군가 시민들의 유전자 정보를 중국으로 보낼 것이라는 유언비어를 퍼뜨리고 있다"며 "그런 일은 절대 없다"고 밝혔다.

이어 "홍콩 정부의 방역 업무는 법적 요구에 부합하며 중앙정부의 지원은 코로나19 검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모든 검사는 홍콩에서 진행되며 샘플을 중국 본토로 보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홍콩 정부는 "고의로 허위 사실을 유포해 방역 업무에 타격을 주는 걸 규탄한다"며 "범죄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며 증거를 수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중국이 홍콩 내 코로나19 검사를 지원키로 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진 데 따른 대응이다.

홍콩의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자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핵산 검사 지원대를 파견하기로 결정했고, 지난 2일 선발대 7명이 홍콩에 도착했다.

60명으로 구성된 지원대의 나머지 인력도 이번 주 내로 홍콩으로 이동한다.

홍콩에서는 보름 가까이 하루 100명 이상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해 누적 확진자가 3589명으로 불어났다.

중국은 베이징 집단 감염 사태 때 1200만명이 넘는 시민에게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한 전례를 언급하며 "홍콩 시민을 위한 무료 검사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홍콩 민주파 의원들은 유전자 정보가 중국에 넘어갈 수 있다며 공식적으로 우려를 표했고, 유사한 내용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확산하는 중이다.

홍콩 정부의 부인에도 논란이 잦아들지 않는 건 중국이 유전자 정보를 사회 통제 수단으로 악용한 전력 때문이다.

미국은 중국이 신장위구르자치구에 거주하는 위구르족을 통제하기 위해 수백만 명의 유전자를 채취했다고 주장하며 채취·분석을 담당한 기관 및 기업을 제재한 바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는 중국 내 미국 공관 직원들에게 중국에서 핵산 검사를 받지 말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중국이 유전자 정보를 빼돌릴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지난해부터 홍콩 반중 시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홍콩 경찰이 시위대 체포 과정에서 유전자 정보를 수집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홍콩의 한 교민은 "최근 급증하는 환자를 수용하기 위해 아시아 국제 박람관을 임시 병원으로 개조하는 작업도 중국이 지원했다"며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중국이 홍콩에 대한 장악력을 높이려 한다는 우려가 크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