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단체 협력' 강조한 이인영 장관, 3일 사회문화분야 단체 면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8-03 09: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15 남측위 등으로 결성된 8·15 추진위 상임대표단 면담

  • 이인영 장관, 민간·지자체 협력으로 남북 대화 복원 구상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굳게 닫힌 남북 교류의 문을 열고자 민간단체 등과 적극적으로 만나고 있다.

그동안 강조됐던 정부 ‘당국과의 대화’에만 매달리지 않고, 민간단체의 대북사업 지원 등을 통해 남북 간 어떤 교류 협력이든 끊기지 않고 계속 이어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 장관은 3일 정부서울청사 인근의 한 식당에서 사회문화 분야 정책고객과의 오찬 면담을 하고, 남북관계 및 관련 정책에 대한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이날 면담에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등으로 대표 시민사회단체들로 결성된 ‘8·15 민족자주대회 추진위원회(추진위)’ 상임대표단 일부가 참석할 예정이다.

면담은 이 장관과 추진위 간 상견례를 겸한 형식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이며, 추진위는 금강산 개별관광 추진 등 민간차원의 남북교류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한·미워킹그룹, 한·미 연합군사훈련 등에 대한 언급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지난달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 임원들과 면담 자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추진위 측은 지난달 1일 발족선언을 통해 현재의 남북관계와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규정하고, 정부의 민족자주적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남북 관계의 걸림돌이라는 평가를 받는 한·미워킹그룹 철회 등을 요구했다.

지난달 28일에는 한·미 연합군사훈련의 ‘완전 중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추진위는 당시 성명을 통해 “남북, 북·미 합의의 불이행이 한반도 정세 격화를 초래하고 있는 지금, 한·미 연합훈련의 실시는 또다시 합의를 위반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타는 불에 기름을 붓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추진위 대변인인 박정윤 6·15남측위 정책실장은 이번 면담에 대해 “8·15 추진위 입장이 기본 내용이 되겠다”면서 “그 외 남북 관계 전반에 대해 의견을 나누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지난달 27일 취임 이후 민간단체와의 협력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달 31일에는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대북협력민간협력단체협의회(북민협) 회장단과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이 장관은 남북 교류, 협력을 위해 민간단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북민협과의 면담 전날인 지난달 30일 통일부가 남북경제협력연구소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8억원 규모의 방역물품 대북 반출 신청을 승인한 것도 민간단체와의 협력에 대한 이 장관의 강한 의지가 내포됐다는 평가다.

그동안 민간단체의 대북 물자 반출 신청 승인은 코로나19, 남북 관계 상황 등을 이유로 지지부진했다. 그러나 ‘대북 인도적 협력’, ‘민간단체와 협력’ 등을 강조한 이 장관 취임 후 3일 만에 민간단체의 대북 물품 반출 신청이 승인됐다.

이 장관은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도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사회단체 등을 언급하며 정부의 ‘당국 간 대화’를 강조하던 태도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당시 그는 금강산 개별관광 추진과 관련해 “지방자치단체, 사회단체, 여행사를 대상으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 이 장관은 지난달 31일 강원도 고성군에 있는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와 제진역을 방문해 금강산관광 재개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아 고성 등 접경 지역 경제에 숨통을 틔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일 강원 양양군 38선 휴게소에서 열린 2020 통일걷기 출정식에서 한행사참가자의 사인 요청을 받은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책에 사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