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지하철역의 변신"…1호 '문화예술철도' 영등포시장역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20-07-31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등포시장, 문래창작촌 등 지역성 살려 리모델링

소규모 강연‧교육을 할 수 있는 소통 공간 라운지 사이 [사진= 서울교통공사 제공]


서울지하철5호선 영등포시장역이 지역 예술가와 시장 상인, 시민들이 활발하게 즐기고 교류하는 문화·예술 거점으로 변신했다.

과거 역무실로 사용됐지만 현재는 활용되지 않는 유휴공간과 공실상가엔 카페, 전시관, 스튜디오가 들어섰다. 대합실은 지하철을 기다리는 시민들의 지루함을 달래줄 지역 마켓이 열리는 공간으로 조성됐다. 에스컬레이터와 계단 옆 벽면은 오며가며 작품을 감상하는 미술관이 됐다.

서울교통공사는 노후 지하철 역사에 문화‧예술을 입히는 '문화예술철도' 1호 시범특화사업인 영등포시장역(5호선)에 대한 리모델링을 마치고 31일 개장식을 열었다.

영등포시장역 문화예술철도의 주제는 '시장의 재발견'이다. 공구, 완구, 청과 등을 판매하는 전통 재래시장인 영등포시장과 다양한 예술가들이 있는 문래창작촌 등 독창적인 지역성을 충분히 살린 것이 특징이다. 총 31억5000만원이 투입됐다.

지하1층 대합실에는 지역 마켓이 열리는 마켓 마당과 영등포시장 상인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상을 상영하는 공간 시장길 미디어가 조성됐다.

지하2층 유휴공간은 지역 특성을 살려 음료 등을 판매하는 카페, 지역 예술가 작품 전시, 다양한 주제의 소규모 강연‧교육을 할 수 있는 소통 공간 라운지 사이와 지역 예술가들이 유튜브 콘텐츠 제작, 제품 촬영 등을 할 수 있는 스튜디오 공간 크리에이티브 샘이 생겼다.

지하3에서 5층 계단‧에스컬레이터엔 승객들이 이동하면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계단 미술관이 조성됐다.

한편 공사는 영등포시장역 문화예술철도 각 공간을 소개하는 해설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오는 8월 28일까지 매주 수‧금요일 하루 4번(오후 2시‧2시30분‧3시‧3시30분) 30분간 진행된다. 최대 5명까지 신청할 수 있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영등포시장역은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는 지하철에 문화와 예술을 입혀 색다른 경험을 드리고자 하는 문화예술철도 사업의 첫 출발이다. 향후 지하4‧5층 유휴공간을 리모델링하는 2단계 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며 "영등포시장역을 시작으로 서울시와 함께 서울지하철을 문화예술 거점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