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세종시장 "행정수도 완성, 시대적 사명입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김기완 기자
입력 2020-07-25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더불어민주당 발 '행정수도 세종 완성' 주장이 나오자 충청권이 일제히 환여의사를 보인 가운데 이춘희 세종시장도 당위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 시장은 최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와 정치권은 망국적 수도권 집중을 막기 위해 강력한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펼쳐야 한다."며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무엇보다 먼저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수도권 인구 집중을 해결해야 한다며 세종시로 미이전 정부부처 이전, 청와대 이전 등을 언급하며 행정수도 완성을 공식 제안했다.

민주당 이낙연 의원은 여야 논의를 통해 행정수도 이전 사안을 합의하거나 특별법을 만드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김부겸 전 의원과 김두관 의원, 이재명 경기지사도 행정수도 이전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국내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는 위헌 결정을 언급하며 반대대는 입장을 내놨고, 같은 당 정진석, 장제원 의원은 개헌을 전제로 한 행정수도 완성에는 동의한다는 취지를 설명했다.

이 시장은 "국토면적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에 인구의 50%, 경제의 70%가 집중되면서 만성적인 교통난과 주택난이 빚어지고 있다는 점을 꼬집었다. 그는 "지난 21일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청와대와 국회, 정부부처 이전에 대한 찬성(53.9%)이 반대(34.3%)보다 훨씬 많은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미 설계비가 반영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미이전 정부부처 추가 이전에 우선 집중한다는 복안이다.
 

[사진=세종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