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 한번이 치명타’...중공업계, ‘안전경영’ 인프라 구축에 사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수정 기자
입력 2020-07-20 18: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현대중공업·LG화학 등 잇딴 안전사고에 CEO 현장 총출동

  • 아차 하는 사고 한번, 이미지와 기업가치 추락 순식간...AI·로봇도 활용

중공업계가 안전경영 인프라 구축에 사활을 걸고 있다. 아차 하는 순간 벌어진 한 번의 안전사고가 기업 브랜드와 신뢰도 하락으로 직결되자, 지속가능 기업이 되기 위해 ‘안전 경영’을 1순위로 삼고 있는 것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요 중공업 부문 기업들은 지속가능 경영을 목표로 안전관리 조직·제도를 정비하고 인프라 확충에 힘쓰고 있다.

산업재해는 기업 이미지는 물론 내부 근로자들의 의욕을 떨어뜨린다. 또 최근 화두로 부각된 책임경영과 장기적인 기업활동에도 역행해 기업에서 고려해야 하는 선결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각사 최고경영자(CEO)들은 안전관리를 강조하며 현장 관리에 나서고 있다.

대표적으로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은 지난달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를 찾아, 안전을 그룹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을 것을 재차 강조했다.

권 회장은 경영진에게 “안전사고가 잇달아 발생한다는 것은 안전이 경영의 최우선 방침이라는 원칙이 무너졌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공장 문을 닫을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안전 경영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발표한 ‘안전관리 종합대책’에서 △향후 3년간 안전 분야 1600억원 추가 투자 △안전조직 개편 △전 작업자에 ‘안전작업 요구권’ 부여 △안전혁신 자문위원단 확대 운영 등과 함께 국내 최고 수준의 안전 전문가 영입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도 고강도 환경 안전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최근 발생한 안전사고에 대한 대응이다. 매달 2회 CEO 주관으로 각 사업본부장과 최고재무책임자(CFO), 최고인사책임자(CHO), 환경안전담당 등이 △긴급 및 정밀진단 진행 사항 △전반적 프로세스 혁신 △ 환경안전 예산 및 인사·평가체계 개선 등을 직접 점검한다.

신 부회장은 “환경안전이 담보되지 않는 사업을 절대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며 “운영 중인 사업도 환경안전 확보가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철수까지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철저한 반성으로 모든 것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이라며 “근본 대책을 강구, 사업과 환경안전에서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한층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로봇과 인공지능(AI)기능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 안전경영 인프라 구축에 나선 회사도 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하반기에 무인순찰차량과 지능형 폐쇄회로TV(CCTV)를 도입할 계획이다. 정유업계 최초로 도입하는 무인순찰차량은 정밀 위치정보(GPS)와 유해가스 감지센서, 열화상 카메라 등을 탑재하고 있다. 24시간 공장 전역을 자율 주행하면서 안전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위험성을 인식하면 통합관제센터에 신속히 전달한다.

지능형 CCTV는 사람 없이 인공지능만으로 CCTV 영상에서 작업자의 이상행동을 자동으로 식별할 수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유해가스가 잔존할 가능성이 있는 고위험 작업공간에 지능형 CCTV를 우선 설치해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는 지난달 위험 장소에서 근무하는 노동자 1200명에게 스마트워치를 지급했다. 포스코 스마트워치는 현장 근무자의 넘어짐, 심박이상, 추락 등 신체 이상이 실시간 감지되면 주변 동료들에게 즉각 구조신호를 보내 구조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게 해 준다.

업계 관계자는 “실적과 상관없이 안전사고는 기업 브랜드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다”며 “위험 임무가 상대적으로 많아 이를 도와줄 로봇이나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려고 애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워치로 현장을 체크하고 있는 포스코 현장 임직원 [사진=포스코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