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대한민국펀드, ‘우선손실충당 10%’ 왜 들어갔을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20-07-20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일 팁스타운에서 스마트대한민국펀드 출범식이 개최됐다.(사진=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가 20일 서울 역삼동 소개 팁스타운에서 ‘스마트대한민국펀드’ 출범식을 개최했습니다.

스마트대한민국펀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스타트업‧벤처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조성됩니다. 올해는 1조원 이상의 자금 조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주요 투자 분야는 비대면, 바이오, 그린뉴딜 분야입니다. 펀드는 2025년까지 6조원 조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번 펀드 투자자로는 벤처 1세대 기업인 네이버, 넷마블을 포함해 유니콘 기업인 크래프톤, 무신사, L&P코스메틱 등이 참여했습니다. 최근 벤처 투자에 관심을 높이고 있는 신세계 그룹이 이름을 올렸고, 기술보증기금, 노란우산공제회도 함께 합니다. 또한, 비대면 기업인 온라인 골프 교육 콘텐츠 기업 바즈인터내셔널을 설립한 골프선수 출신 박세리 대표도 펀드 조성에 힘을 보탰습니다.

스마트대한민국펀드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10% 한도의 우선손실충당 인센티브입니다.

우선손실충당은 펀드에 자금을 투입한 투자자가 펀드에서 손실을 보면 이를 보전해주는 제도입니다. 10% 한도라면 펀드가 본 손실 ‘-10%’까지를 메워주는 거죠. 손실분은 모태펀드가 부담합니다. 민간 투자자 입장에서는 안전마진까지는 아니어도, 손실폭을 줄일 수 있는 큰 혜택이죠. 정부는 이 제도를 통해 민간 자금이 벤처 펀드에 조금 더 과감하게 투자할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자금공급자(LP)가 벤처펀드 운용사(GP)에 우선손실충당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펀드에 자금을 넣어 줄 테니, 손실이 나면 GP가 책임지라는 계약 조건이었죠. 이 같은 요구가 가능한 이유는 LP 입장에서 벤처 투자는 리스크가 크고, 수익은 상대적으로 적다는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벤처펀드 GP는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데, 투자자가 없으니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우선손실충당 같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거죠. 그만큼 GP가 금융권이나 연기금 등에서 자금을 투자받기가 어렵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스마트대한민국펀드는 과거 GP가 떠안던 짐을 모태펀드가 대신 지는 형태입니다. GP가 손실을 감당하는 상황이 오면 파산의 확률이 높습니다. 모태펀드의 경우, 수익률이 조금 줄어들 수는 있지만 10% 수준이라면 설사 손실이 나도 치명적이지는 않다는 것이 중기부의 판단입니다.

중기부 관계자는 “우선손실충당은 코로나19 등으로 위축돼 있는 벤처 투자를 활성화하고, 벤처펀드 조성 확대하기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목적이다”며 “LP 입장에서 벤처 투자가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10%의 손실이 보전되는 형태라면 벤처펀드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질 거다.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운용하기 때문에 펀드가 손실이 날 가능성도 크지 않지만, 설사 손실이 나더라도 정책자금의 성격을 살려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스타트업 투자가 위축되고, 벤처 펀드 조성 또한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10%의 우선손실충당이 LP 자금을 끌어올 유인책이 될 수 있을까요?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