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O 화상회의 초청받은 文대통령 "노동자 삶의 질 높일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7-08 18: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8일 ILO 화상회담 영상메시지…"ILO 핵심협약 비준 노력"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ILO(국제노동기구) 핵심협약 비준을 비롯해 노동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 국제사회와 함께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화상회의로 진행된 ILO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일의 세계 글로벌 회담'의 '글로벌 지도자의 날' 세션에서 영상메시지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정부가 현재 국회 비준을 추진 중인 ILO 핵심협약 87호와 98호는 결사의 자유에 관한 내용으로, 협약이 비준될 경우 국내의 노동조합(노조) 설립과 활동의 자유가 확대될 전망이다.

정부가 최근 국무회의를 거쳐 국회에 제출한 노조법 개정안 등은 실업자와 해고자, 해직 교원의 노조 가입 등을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용자 측이 강력히 반대하는 상황이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 가운데 노동 여건이 열악해진다는 데 공감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인도양 모리셔스에서는 도도새가 멸종하자 도도새의 먹이가 돼 씨앗을 발아시켰던 나무들이 자라지 못했다"며 입을 열었다.

이어 "무엇보다 상생이 먼저다. 이웃이 살아야 나도 살 수 있다"며 "인류는 협력하도록 진화해왔고, 분업을 통해 서로에게 필요한 것을 나눴다. 코로나로 인해 연대와 협력의 중요성을 더욱 절실하게 느낀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국제사회가 ‘각자도생’이 아닌 ‘상생의 길’로 가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가 가져온 경제 위기는 어느 한 경제주체, 어느 한 나라의 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어느 때보다 사회적 대화가 국제공조가 절실하다"고 진단하며 정부의 위기 극복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상생형 일자리 모델, 고용보험 대상 확대, 한국판 뉴딜 등을 사례로 거론했다. 

한편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화상회의는 매년 6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되던 ILO 총회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취소되면서 마련됐다. 참가국은 ILO가 회원국의 신청을 받아 결정됐다.

한국은 코로나19 대응 모범국가라는 평가를 받아 ILO 사무총장이 별도로 참가를 요청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