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기약 없는 文 대통령 개원연설에 “8번 썼다, 지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7-01 17: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답답한 토로…강기정 수석도 “한숨 쉰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5일 서울공항에서 열린 6·25전쟁 70주년 행사에서 유족과 함께 분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1일 여야 간 대치로 21대 국회 개원식이 열리지 못하면서 기약 없이 미뤄진 문재인 대통령의 개원연설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5일 개원연설을 할 수 있으리라 보고 긴 연설문을 준비했다”면서 “그러나 개원식 지체 탓에 구문이 됐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지난 주말도 반납하고 연설문 작성에 몰두했음에도 개원식은 또 무산됐다”면서 “이제까지 세 차례 전면 개작을 했고, 크고 작은 수정작업을 포함하면 여덟 차례나 연설문을 고쳐 썼다”고 전했다.

이어 “연설문에는 코로나 국난극복 의지, 한국판 뉴딜 구상 등이 담겼다”면서 “국무회의나 수석·보좌관 회의 발언 분량을 뛰어넘는, 30분 이상에 해당하는 긴 연설문”이라고 소개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연설문 내용대로 국민의 삶을 보듬는 데 주력하겠으나, 다만 심혈을 기울인 연설문은 사장될 위기”라며 “대통령이 개원을 축하하는 일이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미증유의 위기 속에 국민의 여망을 하루라도 빨리 전하면 좋으련만, 개원식이 한달째 열릴 기미가 없다”면서 “사람들이 개원연설에 관해 물을 때마다 한숨을 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역대 가장 많이 지연된 개원연설은 18대 국회(7월 11일) 때였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