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종교소모임 확산 심각…정부 "계속되면 강제력 동원 불가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림 기자
입력 2020-07-01 13: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례가 나온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 출입문에 지난달 29일 폐쇄명령서가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가 최근 수도권 교회와 광주 사찰 등 종교 소모임을 통해 계속 확산되자 정부가 유행이 이어질 경우 강제력 동원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종교 소모임을 통한 감염의 확산이 심각한 수준"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1총괄조정관은 "감염사례들을 살펴보면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거나 큰 소리로 기도하고 찬송과 식사를 하는 등 침방울이 많이 전파되는 활동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며 "지금과 같이 종교모임으로 인한 감염이 계속된다면 강제력 동원이 불가피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중대본은 구체적인 종교 소모임 대책에는 말을 아꼈다.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구체적인 내용을 (지금은) 말하기 어렵다"며 "현재 종교계, 관련 부처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수도권 교회와 관련해선 지난달 30일 낮 12시까지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 31명, 경기 안양시 만안구 주영광교회 23명, 수원시 교인 모임 8명 등 6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왕성교회와 관련해선 교인이 근무한 직장에서 종사자 2명이 확진되고 그 가족 1명까지 확진 판정을 받는 3차 감염까지 나왔다. 광주시 광륵사와 관련해선 14명이 확진된 데 이어 확진자가 다녀간 오피스텔 사무실을 중심으로 추가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해 30일 하루에만 12명의 확진자가 광주에서 발생했다.

역학조사 결과 수도권 교회에선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거나 쓰지 않은 채 노래를 불렀던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증상이 있는데도 예배에 참석한 사례가 해당 감염 사례 모두에서 확인됐다.

김 1총괄조정관은 "어떠한 종교라 하더라도 위험요소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면 그 위험요소를 줄이기 위한 노력은 기울여야 된다"며 "종교 활동, 소모임, 수련회 등은 취소하거나 비대면으로 전환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