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측근수사 지검장 결국 자리 떠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0-06-21 09: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칼날을 겨냥했던 대표적 사법부 인사가 결국 자리를 떠났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20일(이하 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 측근들을 대거 수사했던 제프리 버먼 뉴욕 남부지검장이 자리에서 물러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앞서 윌리엄 바 법무장관은 버먼 지검장에게 서한을 보내 "당신이 물러날 의사가 없다고 선언했으므로 대통령에게 오늘부로 해임을 요청했으며 대통령이 그렇게 했다"고 통보했다고 현지 언론은 밝혔다. 

이에 자리에서 물러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던 버먼 지검장은 20일 마음을 바꿔 물러나기로 한 것이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버먼 지검장이 마음을 바꾼 배경에는 후임인 오드리 스트라우스 차장 검사가 지검장 대행을 맡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다. 

함께 일했던 스트라우스 차장검사가 지검장 대행일 경우 현재 뉴욕 남부지검이 진행 중인 수사를 중단없이 지휘할 수 있다는 판단을 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버먼 지검장의 해임은 자신과 상관없는 일이라고 거리를 뒀다.

버먼 지검장은 지난 2018년 취임했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이라고 할 수 있는 마이클 코언을 기소했다. 또다른 측근 중 한 명인 루디 줄리아니를 조사하고 있다. 뿐만안이라 트럼프 재단의 선거자금법 위반을 수사하기도 했다. 

CNN 등 현지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한 수사가 계속 되면서 버먼 지검장이 물러나게 됐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과 만나 버먼 지검장 해임 이유를 묻는 질문에 법무장관의 권한이라며서 답을 피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