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 공모…중앙평가 최고 성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동) 최주호 기자
입력 2020-06-18 06: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적격성 심사, 6개(김천, 안동, 영주, 영양, 영덕,고령) 시군 통과...전국 최다

경북도청 청사 전경. [사진=경상북도 제공]

경상북도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1년 농촌 신활력플러스 공모사업’ 중앙 평가심사에서 도내 6개 시·군이 사업 적격성 여부에 합격판정을 받아 올 9월 최종선정을 앞두고 한층 더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됐다고 17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가 6월 3~5일까지 3일간 전국 33개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 공모신청 시·군을 대상으로 사업계획에 대한 구성요건 등 적격성 여부를 심사한 결과 22개 시·군이 합격 판정을 받았다.

경북도에서는 김천시, 안동시, 영주시, 영양군, 영덕군, 고령군 등 6개 시․군이 최종 포함돼 전국에서는 가장 많은 시·군이 합격하는 쾌거를 올렸다.

최종적으로 적격 판정을 받은 6개 시․군이 사업에 착수할 경우 내년부터 2024년까지 4년간 총 420억 원(국비 294억 원)이 농촌지역에 투자되어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은 전국 123개 농어촌 시·군을 대상으로 1개 시·군당 70억 원(국비 49억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역의 특색 있는 자산과 다양한 민간 자생조직을 활용해 지역특화산업 고도화, 사회적일자리 창출, 지역공동체 활성화 등 농촌사회의 자립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농촌형 사회혁신 창출사업으로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2018년부터 공모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김천시는 과일의 365일 사회적 소비를 실현하는 ‘오!늘과일 플랫폼 구축’, 안동시는 지역 농·특화자원 융·복합을 통한 ‘4차 산업 플랫폼 구축’, 영주시는 ‘농업·농촌 명품BTS 이야기’, 영양군은 슬로시티와 연계한 ‘토종자원의 융·복합 산업 고도화’, 영덕군은 ‘안전한 Y-푸드 공유농업 시스템 구축’, 고령군은 농업·농촌의 가치 공유를 통한 ‘농-도 상생 대가야’ 등 시군이 지역의 자원과 특색을 반영한 사업을 추진한다.

경북도가 ‘2021년 농촌 신활력플러스 공모사업’에서 전국 최다로 많은 시․군이 적격성 심사에서 합격판정을 받은 비결은 시·군의 예비계획서를 사전에 민간전문가와 컨설팅을 통해 자문을 받고 문제점에 대해 적극적인 대처를 하는 등 철저한 준비가 적중한 것으로 풀이된다.

경북도는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에서 첫해인 2018년에 1개, 2019년 3개, 2020년 6개 등 총 10개 시·군이 선정되어 사업추진 중에 있으며, 내년에도 6개 시·군이 선정될 경우 경북도가 명실상부하게 전국에서 최다 시·군이 신활력플러스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신활력플러스 사업이 역량 있는 민간 활동가 및 조직들이 다수 활동해 지역공동체가 활성화 되고, 주민 주도의 특화산업 육성으로 자립적 성장 기반을 만들어 살기 좋은 농촌이 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