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남북 정상회담 제안 유효…특사 파견은 못 들어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6-16 15: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남북 협력 의지 재차 강조…北 현안에는 즉답 피해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신임 대사 신임장 수여식을 마친 후 강경화 외교부 장관, 신임 대사들과 함께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향한 남북 정상회담 제안은 ‘여전히 유효한 상태’라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의) 남북 정상회담 제안은 유효하다”면서 “이미 (남북 정상회담을) 제안한 상태고 당연히 유효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4월 11일 워싱턴 한·미 정상회담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본격적인 4차 남북 정상회담의 추진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추진될 수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통령께서 올해 신년사에서 남북 사이에 협력할 수 있는 일들을 제안하셨다”면서 “저희가 (이러한) 제안을 철회한 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 철도 및 도로 연결, 비무장지대(DMZ) 국제평화지대화,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 2032년 올림픽 공동개최, 개별 관광 등 문 대통령이 제안한 남북 협력사업을 열거했다.

또한 정치권 일각에서 거론되는 대북 특사에 대해선 “특사 파견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군 총참모부가 비무장화된 지대에 군대가 다시 진출할 가능성을 거론한 데 대해서도 “이미 통일부와 국방부가 입장을 밝혔다”면서 “정부는 절제해 단일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