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가 있어야 잡죠"… 소·부·장 기업 키워 퇴직 인력 활용 늘려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20-06-15 0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타이밍 놓친 소ㆍ부ㆍ장 기업 지원 대책 아쉬움 지적

  • 퇴직 인력 활용 컨설팅 진행ㆍ국내 산업 생태계 확대 기대

"한국에는 그분들이 일할 수 있는 일자리가 많지 않은데 잡을 수 있겠습니까. 퇴직하는 인력이 일할 수 있는 소재·부품·장비업계의 생태계가 탄탄해지거나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재취업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업계 전문가들은 인력 유출을 막기 위해 노하우를 가진 고급 인력이 한국에서 재취업이 가능하도록 산업 생태계를 넓혀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결국 '소재·부품·장비' 기업을 키우고 각종 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기업에 대한 중요성은 지난해 일본의 수출규제 파동으로 대두됐으며, 코로나19로 글로벌 밸류체인이 무너지자 그 중요성이 다시금 부각되고 있다. 올해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도 반영됐다. 글로벌 밸류체인 허브화를 위한 정책 중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성장사다리를 구축해 100대 핵심 전략기술 보유역량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스타트업, 강소기업, 특화선도기업을 각각 100개씩 선정해 R&D, 세제, 투자, 정책자금, 컨설팅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지정해 소부장 생태계 허브로 육성하며, 32개 공공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소부장 융합혁신지원단'은 기업의 기술 개발부터 실증, 양산에 이르는 생산 전 주기를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지난 5월에는 소부장 특화 선도기업을 대상으로 '규제 하이패스'도 도입했다. 기업이 규제 애로를 접수하면 부처와 지자체가 15일 이내에 개선 여부를 회신해야 하며, 개선 가능한 사안은 즉시 처리하도록 했다.

이렇게 소부장 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을 여러 차례 발표했지만, 시기가 늦은 감이 있다는 지적은 피할 수 없다. 특히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업계의 인력 유출 우려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중국이 액정표시장치(LCD) 산업을 작정하고 육성하기 시작할 때부터 꾸준히 문제가 제기됐다. 디스플레이산업의 경우 액정표시장치(LCD)에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로의 전환기라는 상황으로 문제가 심화했다.

LCD 산업은 중국의 생산량이 이미 한국을 추월했으며, 가격 경쟁에서 밀린 한국디스플레이업계는 OLED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지난 1월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은 국내 LCD TV 패널 생산을 올해 연말까지 대부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 역시 LCD TV 패널 생산을 내년부터 전격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때문에 디스플레이업계에서는 현재의 LCD 인력 유출은 피할 수 없는 수순이라고 지적한다. 새로운 생산설비는 고도화와 자동화가 수반돼 기존보다 적은 인력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희망퇴직으로 인력을 구조조정하고 일부 인력은 OLED로 재배치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 결국 기존 LCD 기술자들은 외국으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국내 산업 환경 탓만 하기도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한국이 LCD에서 밀려나는 상황이 만들어진 것 또한 인력 유출 때문이라는 얘기다. 한국인 기술자들이 중국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했기 때문이라는 최근 한국산업연구원의 분석도 눈여겨봐야 한다는 조언이 이어진다.

최영대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상무는 "인력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업계 상황 전반에 대한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정부와 함께 이를 기획 중"이라며 "퇴직 인력 활용을 포함해 여러 아이디어를 공유 중"이라고 말했다.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상무는 "퇴직 인력이 스스로 한국에서 일하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산업 생태계가 넓어져야 한다"며 "소부장 활성화로 기업이 클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공장도 지을 수 있도록 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광저우 OLED 공장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