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고사한 전시업계…중장기 전략 하반기 내 수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0-06-04 11: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시업계, 지방세 한시 감면과 방역물품 지원 건의

코로나19로 인해 큰 타격을 받은 전시(展示)산업 업계를 위해 정부가 중장기 전략으로 대응한다. 전시산업은 수출주도의 경제구조를 가진 대한민국에 중요한 산업기반이다. 대형 전시를 통해 해외 구매자와 소통·홍보를 모두 겸하고, 전시 공간에서 국제 회의도 주도해 국가 위상을 높이기도 한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밀집과 접촉이 중심이 된 전시산업이 구조조정에 나섰다. 정부도 중장기로 전략을 잡아 하반기 내 골자를 공개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4일 오전10시 30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전시산업 업계 대표, 학계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논의사항은 코로나19로 인한 전시업계 동향과 피해 점검 및 추가 지원방안 등이다.

현재 전시업계는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창궐한 3월 이후 대부분의 전시회가 취소·연기됐다. 국내 전시회는 현재까지 50건이 취소되고, 112건이 연기돼 위약금, 경영자금 애로 등 피해가 누적된 상황이다.

앞서 정부는 전시업계의 비상상황을 인식하고 다양한 형태로 지원책을 펼쳤다. 지원책은 크게 3가지로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대상 포함 및 금융지원 △전시산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세금납부 유예, 교통유발부담금 한시 경감 등이다.

우선 정부는 전시업계의 경영애로와 고용지원을 위한 피해지원을 추가 보강하고, 전시회 정상화를 위한 방역체계 및 기업유치 등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러한 지원책의 초안을 정리해 오는 10일 총리 주재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에 상정할 예정이다.

또한 단기 피해지원에 더하여 국내 전시산업이 외부 변화와 위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전시산업 중장기 경쟁력 강화 전략'을 하반기 중 별도 수립할 방침이다.

한편, 간담회에 참석한 전시업계 대표들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피해누적, 자금조달, 고용 등 어려움을 호소하고 정부, 지자체 등의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요청했다.

우선 이들은 전시장 운영에 관해 지방세 한시 감면과 방역물품 지원을 건의했다. 이어 취소된 전시회에 대한 피해 지원과 하반기 개최될 전시사업에 관해 참가기업 유치지원, 융자자금 확대 등 요청사항을 전했다.

또한, 영세규모의 전시사업자를 위해 공동 물류창고 조성방안, 마케팅 및 O2O 대응 교육 지원을 요청했다. 금융지원의 추가 확대와 고용유지에 관한 지원도 필요성을 강조했다.

나승식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은 "오늘 간담회에서 제기된 업계의 목소리를 관계기관과 협의하면서 전시업계 피해지원을 위한 추가 대책에 최대한 반영하고, 전시업계가 활력을 잃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나승식 무역투자실장[사진=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