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추경] 코로나 극복 농식품 쿠폰 잔치...농산물 20% 할인·외식 1만원 쿠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6-03 10: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농식품부, 농산물・외식 소비 799억원 등 총 2773억원 투입

  • 농업생산기반시설 등 한국판 뉴딜 748억원

온·오프라인으로 농산물 구매시 20% 할인 쿠폰 400만장을 제공한다. 주말에 외식업체 5회 이용 시 1만원 상당의 쿠폰 330만장도 시장에 푼다. 농촌체험마을 등 농촌 지역 숙박·체험과 특산품 구매시에도 30% 할인쿠폰 6만장을 발행한다. 

3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농가 피해 극복과 농식품 분야 소비 촉진을 위해 3차 추가경정예산 2773억원을 편성했다.
 

농림축산식품부 3차 추가경정예산 지원 방향[자료=농림축산식품부]

농산물·외식 관련 소비 촉진과 농촌관광 활성화, 수출 확대 등 농업인의 소득 증가와 농촌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799억원을 투입한다.

구체적으로 온·오프라인 농산물 구매 20% 할인쿠폰 발행에 400억원, 주말 외식업체 5회 이용시 1만원 쿠폰 제공 330억원, 농촌 숙박·체험과 특산품 구입 등 농촌관광 30% 할인쿠폰 18억원 등이다.
 
항공·해운 운항 차질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농식품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23억원 상당의 수출물류비용도 추가 지원한다.

농가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농림수산업신용보증(농신보) 기금에 출연금 1000억원을 반영한다.

농신보는 귀농 창업, 재해 대책 등에 필요한 농업정책자금을 대출할 때 담보력이 부족한 농업인에게 신용보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농신보 출연을 통해 기금의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고, 코로나19로 피해가 큰 농업인에게 농업정책자금 상환 연기, 보증 연장, 특례보증 등 금융지원도 가능하다는 게 농식품부 설명이다.

농식품부는 농업종합자금 등 주요 농업정책자금은 한시적으로 금리를 인하하고 연내 갚아야 하는 원금은 1년간 상환을 유예하는 방안도 관계부처와 논의 중이다.

농식품 분야 일자리 창출에도 85억원을 편성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외국인 인력이 줄어 농촌은 일손이 부족해졌고, 도시는 실직과 폐업, 휴직 등으로 구직자가 늘어나고 있다.

농식품부는 지방자치단체의 업무 보조 인력지원 기간을 기존 32일에서 40일로 확대하고, 가축 매몰지 관리·소멸 사업 등 공공 부문 일자리를 늘리는 등 농업 분야 고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코로나19로 고용 유지가 쉽지 않은 식품·외식업계에는 청년 인턴십을 지원한다.

농업생산기반시설 디지털화, 농촌 재생에너지 확산 등 '한국판 그린뉴딜' 사업에 748억원을 투입한다.

농업용수 관리 자동화, 수질 자동측정망 설치 등 농업 사회간접자본(SOC)의 디지털화를 꾀한다. 신재생에너지를 확산하기 위해 농업 기반시설을 활용한 태양광 설치·지원사업을 확대한다.

노후 저수지, 용·배수로 등 재해 위험이 큰 농업기반시설 보수 작업도 한다. 제방 정밀안전진단, 누수 계측기 설치 등 재해 예방 사업도 지원한다. 

최근 접경지역 야생 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방역 예산 135억원도 추가 편성했다. 드론을 활용한 '비대면 방역'도 도입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3차 추경이 국회에 제출·확정되는 대로 조기에 집행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 코로나19로 인한 농업·농촌의 어려움을 조기에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