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산업전략①] 한국형 뉴딜까지 등장…분야별 전략 짜기 분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0-06-02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포스트코로나 5대 변화 8대 과제로 대응

  • 글로벌공급망(GVC) 재편 핵심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경제·산업 전반에 지각변동이 일어나자 정부가 다각도로 대응책 짜기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포스트코로나 산업전략 대화를 추진해 업종별 맞춤형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달 6일 처음 열린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대화가 벌써 6번이나 진행됐다. 처음 잡은 방향은 5대 변화와 8대 대응과제다.

5대 변화는 △보건환경 △경제활동 △기업경영 △사회가치 △교역환경 등이다. 여기서 각각 파생된 8대 전략은 산업현장 리셋, K-방역·K-바이오 육성, GVC 재편, 비대면 산업 육성, 저유가대응, 기업 활력·투자 촉진, 경제주체간 연대, 글로벌 리더십 등이다.

코로나19의 대응과정에서 국내 방역과 바이오 그리고 비대면 비즈니스 모델이 선방하자 세계적으로도 한국이 표준의 지위를 넘보게 됐다. 이를 통해 글로벌 경제를 선도한다는 계획도 이번 산업전략 대화의 큰 축으로 포함됐다. 앞으로는 글로벌공급망(GVC) 재편에 중심적인 역할을 맡겠다는 각오다.

이 때문에 첫 회의에도 범부처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모두 참석했다. 아울러 정부와 현장의 유기적인 소통을 이어가며 실물경제의 반응도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이번 코로나 사태로 꺼낸 가장 큰 숙제는 글로벌 공급망의 유연한 대응체계 구축이다. 과거 효율성 중심으로만 구축했던 글로벌 공급망에 안정성의 가치를 더욱 중요시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정부는 해외로 나가 있는 기업을 국내로 불러들이는 유턴활성화 방안을 고심 중이다. 이를 통해 핵심품목의 관리에 나서겠다는 계산이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과 같은 돌발상황에도 생산차질을 최소화하는 산업 현장의 복원력 확대도 연구에 돌입했다. 복원력의 증가에는 생산라인의 재배치와 지능화 로봇의 대거 투입도 설계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K-방역과 K-바이오, K-컬쳐 등 다방면에서 한국의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려 상품화에도 나선다. 이러한 브랜드가치 상승은 한국이 세계의 표준화에도 도움이 된다.

코로나 사태 이전부터 언급된 4차 산업혁명도 점차 가속화되는 분위기다. 기존의 통신기술과 AI, 클라우드, 언택트 등 다양한 분야의 미래산업의 발전에 투자가 이어지고 있었지만 이번 코로나 사태로 더욱 구체화 됐다.

화석연료 중심의 산업구조였던 과거에서 탈피해 재생에너지와 수소경제도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저유가의 산업구조를 위한 혁신이 곳곳에서 진행되는 모양새다.

이러한 다양한 구조혁신은 최근 한국판 뉴딜인 코리아 뉴딜로 정리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돌파구로 신산업의 과감한 투자와 확장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술경쟁력도 세계를 선도한다는 노림수다. 여기에 기후환경에 대한 추가적인 고민으로 그린뉴딜의 방침까지 덧붙인 게 최근의 산업전략이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