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주간전망]홍콩보안법 둘러싼 미·중 갈등·경제지표에 쏠린 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0-06-01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주 상하이 1.37%↑ 선전성분 1.33%↑ 창업판 1.96%↑

  • 中차이신 제조업, 차이신 서비스업 등 주요 경제지표 발표

  • 파고 거세지는 미·중 전쟁...추가 조치에 따라 변동성 커져

이번 주(6월 1~5일) 중국 증시는 미·중 갈등 양상, 증시 부양책, 경제지표 등에 관심이 쏠릴 전망이다.

지난주(5월 25~29일) 중국 증시는 상승세로 한 주를 마감했다. 상하이종합지수의 주간 상승 폭은 1.37%를 기록하며 마지막 거래일인 29일 2852.35로 마감했다. 선전성분지수와 창업판지수도 일주일간 각각 1.33%, 1.96% 상승해 1만746.08, 2086.67로 장을 마쳤다.

지난주 중국 증시 상승세의 원인은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으로 인한 미·중 갈등이 격화됐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경기부양책 발표와 중국 중앙은행 인민은행이 나흘 연속 유동성 공급에 나선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번 주도 미국과 중국 갈등이 여전히 영향을 미칠 주요 소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미·중 신냉전 구도가 홍콩 문제를 도화선 삼아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주 기자회견에서 관세 및 무비자 입국을 포함한 홍콩에 대한 모든 특별대우를 폐지하겠다고 선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은 홍콩의 자치권을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어겼으며, 이는 분명한 조양 의무 위반"이라며 중국의 홍콩보안법 제정에 대응해 홍콩의 특별지위 발탁을 위한 절차에 들어가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와 함께 미국 금융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뉴욕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의 다른 관행에 관한 연구를 지시하기도 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 특별 지위 박탈을 위한 조치를 즉각 시행하지 않았고, 홍콩 문제와 미·중 1단계 무역합의를 연계시킬 가능성도 특별히 시사하지 않았다. 이에 시장은 다소 안도했지만 경계심을 풀기는 이르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미·중 양국의 추가적인 조치에 따라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주 중국증시 주요일정. [자료=트레이딩이코노믹스 등 종합]
 

이번 주에는 중국의 경제 현황을 진단해 볼 수 있는 5월 차이신 제조업·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차례로 발표된다.

우선 1일 민간 경제매체 차이신이 발표하는 5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공개된다. 앞서 4월 차이신 제조업 PMI는 49.4로 전월의 50.1보다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 트레이딩이코노믹스는 5월 차이신 제조업 PMI가 이보다 소폭 오른 49.5를 기록할 것으로 관측했다. 차이신이 발표하는 제조업 PMI는 민영·중소기업을 주요 조사 대상으로, 국가통계국은 국유기업을 중심으로 한다.

3일 중국 5월 차이신 서비스업 PMI도 발표된다. 트레이딩이코노믹스는 5월 차이신 서비스업 PMI는 전달(44.4)보다 상승한 48.6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밖에 주말 사이 발표된 증시 부양책도 중국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사다.

중국 증권관리감독위원회(증감회)는 지난 30일 증권사들이 후순위채권을 공개적으로 발행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아울러 상하이증권거래소는 주식을 매입한 당일 되팔 수 있도록 하는 'T(Trade)+0' 거래 방식을 중국 '상하이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커촹반(科創板·과학혁신판)'에 도입할지를 두고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커촹반은 기존 A주와 마찬가지로 T+1(당일 매수한 주식을 다음날 매도 가능) 제도를 채택한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